상처회복 위해 2주간 눈 피로해지지 않도록 충분한 휴식, 인공눈물 충분한 점안 도움    

최태훈 누네안과병원 원장

[의학신문·일간보사] 안구 내에 렌즈를 삽입해 시력을 교정 하는 안내렌즈삽입술은 ICL렌즈삽입술 이라고도 부른다. 레이저 시력교정술 ‘라식’ 및 ‘라섹’과는 달리 렌즈를 삽입해 근시와 난시를 동시에 교정할 수 있다. 각막 두께가 얇고 초고도난시로 라식 및 라섹 수술이 불가능한 환자들에게 권장한다.

◆다양한 종류의 렌즈, 맞는 렌즈를 선택이 중요
안내렌즈삽입술은 렌즈의 종류가 다양해 교정범위가 넓고 삽입 직후 교정효과가 나타난다. 각막을 깎지 않기 때문에 레이저 시력교정술 후 나타날 수 있는 빛 번짐이나 안구건조증이 나타날 우려가 낮다. 수술 후 근시퇴행의 가능성이 없고 각막 혼탁도 없어 투명한 각막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혹여 문제가 발생할 경우 삽입했던 안내렌즈를 제거하면 다시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

단 삽입하는 렌즈를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내렌즈 최초로 FDA 승인을 받은 알티산 렌즈는 근시와 원시, 난시까지 교정한다. 수술 시간이 짧고 통증도 비교적 적다. 알티산과 비슷한 알티플렉스 렌즈는 절개 부분이 작아 난시 유발 위험성이 낮고 알티산 렌즈에 비해 수술 후 시력 회복이 빠르다.

안내렌즈삽입술에 사용하는 렌즈의 종류

최근에는 기존의 안내렌즈 삽입과 달리 홍채를 절개하는 과정이 필요 없는 이보아쿠아ICL이 등장해 통증과 부작용을 줄였다. 또한 렌즈가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위치하기 때문에 겉으로는 렌즈가 보이지 않는다. 근시뿐 아니라 난시가 심한 경우 난시교정용 안내렌즈를 삽입해 근시와 난시를 동시에 교정할 수 있다. 수술 시간은 15분 내외로 수술 후 3~4시간 안에 안압에 문제가 없으면 바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

◆안내렌즈삽입술 이후, 이것을 주의해야
안내렌즈삽입술은 시력 수술 다음 날 상당 부분 회복되며, 1~2주가 지나면 90% 이상의 시력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다만, 수술 후 약 2주간은 상처 회복 기간으로 주의해야 한다. 안내렌즈 삽입 직후에는 회복이 덜 된 상태이기 때문에 앞이 뿌옇게 보일 수 있고 충혈, 이물감, 눈물흘림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사용해야 한다면 수술 후 약 1달 동안은 50분 사용 후 10분 휴식 패턴을 유지해야 한다. 가급적 눈이 피로해지지 않도록 휴식을 취하고, 평소 인공눈물을 충분히 점안하는 것이 도움된다.

눈을 비비거나 압력을 가하는 행위는 금지해야 한다. 눈에 물이 들어가지 않게 세안이나 샤워 시 주의해야 한다. 수술 후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세안은 3일 후부터, 샴푸 및 샤워는 약 1주일 후부터 가능하다. 목욕, 수영, 사우나 등도 최소 1달은 피해야 한다.

수술 후 장시간 자외선 노출은 각막 회복에 지장을 줄 수 있다. 최소 1주일 간 자외선이 강한 오전 10시~오후 3시 사이에 햇빛 노출을 피하고 외출할 경우에는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선글라스, 양산, 모자를 이용해 눈을 보호해야 한다. 자외선 노출 우려가 있다면, 자외선 차단 기능을 갖고 있는 ‘아쿠아ICL’ 렌즈를 삽입하는 것도 방법이다. ‘아쿠아ICL’ 렌즈는 기존 안내렌즈삽입술 ‘ICL’렌즈를 개선시킨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눈에 해로운 자외선 UVA와 UVB를 차단하는 기능이 있어 눈을 보호한다.

이보아쿠아ICL 수술과정

2017년도에 도입된 ‘이보 아쿠아 ICL’은 홍채절개술과 안내렌즈삽입으로 2번의 수술이 필요한 일반 안내렌즈삽입술과 달리 홍채절개술 과정을 생략해 단 한 번의 수술로 전 과정을 마무리한다. 홍채절개술 과정이 없어진 만큼 보다 빠른 수술과 회복이 가능하다.

◆안내렌즈 삽입 후 안압 관리
수술 후 개인차에 따라 안압이 상승할 수 있다. 따라서 최소 4주간은 안압이 상승할 수 있는 행동을 자제해야 한다. 무거운 물건을 든다든지 무리한 운동은 하지 않고 안정을 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만약, 안내렌즈삽입 수술 후 안압에 대한 우려가 있다면 수술 전 홍채절개술을 하지 않는 ‘아쿠아ICL’ 렌즈를 선택하는 게 좋다. 이 렌즈는 중앙에 작은 구멍이 뚫려 있어 구멍을 통해 자연스러운 방수의 흐름을 도와 안내렌즈삽입 수술 전 홍채절제술을 하지 않아도 방수 장애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홍채절제술로 인한 흰 띠 현상과 홍채 구멍 막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안압 상승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안내렌즈삽입술을 결정하기 전 고려해야 할 것은 ‘렌즈삽입술 경험과 노하우가 충분히 검증됐는가’ 이다.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정밀검사 시스템을 갖춘 안과전문병원을 찾아 검사 받고 수술에 대한 충분한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수술도 중요하지만 수술 후 관리는 개인적인 노력이 더해지기 때문에 더 중요하다. 성공적인 시력회복을 위해 관리를 철저히 하고 처방 받은 안약을 시간에 맞춰 점안해야 한다. 정기적으로 안과에 내원하는 자세도 필요하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