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자력의학원 분담금 확보 못해 계속 지연

부산 기장군의 중입자가속기사업이 늦어지고 문제 해결을 위한 뚜렷한 대안마저 제시되지 않으면서 지역사회가 걱정하고 있다.

▲ 중입자가속기치료센터(조감도)
더욱이 연세의료원이 2020년부터 중입자가속기를 가동하겠다고 발표하자 부산시민들 사이에서는 지역에서 사업을 선점하고도 서울에 주도권을 뺏기는 게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오는 실정이다.

부산의 중입자가속기 개발사업은 2010년 6월 부산시가 국책사업으로 기장군, 한국원자력의학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시작됐다.

총 예산은 1천950억 원으로, 국비 700억 원에 부산시와 기장군이 각각 250억 원, 한국원자력의학원이 750억 원을 부담키로 했다.

중입자가속기치료센터는 기장군 동남권방사선 의ㆍ과학산업단지 내 1만2922㎡ 규모로 지난달 완공됐다. 그러나 문제는 사업예산.

애초 계획은 치료센터가 세워지면 중입자가속기를 들여와 시운전과 인허가, 임상시험 등을 거친 뒤 내년 3월 치료센터를 정식 개원한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사업 중간 기종이 바뀌고, 한국원자력의학원이 분담금을 내지 못하면서 틀이 흔들렸다. 의학원은 기업으로부터 투자를 받아 예산을 마련한다는 계획이었으나 성사되지 못했다.

상황이 이렇게 돌아가자 원자력의학원은 부산대 동아대 인제대 고신대 등 지역 4개 대학병원의 투자 유치를 통해 400억 원을 확보하고 나머지 350억 원은 차입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그러나 이것도 제대로 이뤄질 지는 미지수다. 4개 대학병원이 수익창출을 장담할 수 없는 상태에서 선뜻 사업 참여를 결정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계속적인 사업 지연에 해당 지자체인 기장군은 불만이 많다. 기장군의회는 결의안을 내고 "한국원자력의학원이 약속을 이행하지 않으면 다른 관련사업도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며 정부의 지원을 촉구했다.

지역사회도 암 환자들을 부산으로 불러들일 수 있는 모처럼의 기회를 잃을 수도 있다며 사업 주체인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원자력의학원이 책임을 지고 조속히 문제를 해결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