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세입·세출 결산…메르스 악재 불구 경영지표 호전

34개 지방의료원 중 13개 의료원이 의료이익 증가로 경영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는 ‘지역거점공공병원 알리미(http://rhs.mohw.go.kr)’에 등록된 세입·세출결산서를 분석한 결과 13개 지방의료원이 의료이익 증가로 경영이 개선됐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발표자료는 웹 사이트(http://rhs.mohw.go.kr)에 등록된 2015년 지방의료원의 운영정보를 분석한 것으로, 군산의료원 등 12개 의료원은 환자가 증가해 진료수입이 늘면서 의료이익이 증가했고, 마산의료원은 인건비 절감으로 의료이익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작년 메르스에도 불구하고 환자가 증가(입원 4000명, 외래 5만7000명)해 34개 지방의료원 중 13개 의료원이 의료이익 증가로 경영이 개선됐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군산의료원은 우수한 전문의 4명 추가 확보 및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확대 운영 등으로 입원·외래환자가 증가하여 의료이익이 21억원 증가했다.

영월의료원은 대학병원 비뇨기과·정형외과 교수를 영입하는 등 우수한 의료인력을 지원받아 입원·외래환자가 증가해 의료이익이 10억원 증가했다.

목포시의료원은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재활요양병동 및 정신병동 등 특화사업 실시로 입원·외래환자가 증가해 의료이익이 8억원 증가했으며, 원주의료원은 외래환자 증가로 의료이익이 7억원 증가, 2년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이와 함께 삼척의료원은 2억원, 포항의료원은 14억원, 충주의료원은 21억원, 서울의료원은 28억원의 의료이익이 증가했다.

또한 의정부의료원은 15억원, 김천의료원은 6억원, 속초의료원과 울진군의료원은 3억원, 마산의료원은 8억원의 의료이익이 증가했다.

그 외에 기능보강비 및 의사인건비 등 정부지원, 불합리한 단체협약 및 과도한 진료비 감면 등 불합리한 관행개선, 상시 근로 300명 이상인 15개 지방의료원 임금피크제 도입 등 지방의료원 자체 경영개선노력도 경영개선에 많은 도움이 된 것으로 분석됐다.

복지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방의료원으로 하여금 공익적 기능 즉, 호스피스, 재활치료, 고압산소치료, 음압격리병동,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등을 강화하도록 하면서 동시에 경영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