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스 운반도구 총칭하는 ‘BOXJOBE’ 작업환경 개선-산재 예방효과도
웨어러블 외골격장비로 진화 추구…해외·공공시장에도 적극 진출 계획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굿라이트는 지난 2015년 설립된 기업으로 병원 등 각종 현장에서 무거운 박스를 운반할 때 보다 쉽고 편하게 들고 옮길 수 있는 도구를 연구·개발하는 회사다.

굿라이트가 개발, 박스 운반 도구를 총칭하는 브랜드 ‘BOXJOBE’는 우리말로 ‘박스잡이’라고 발음하며, 효율적인 박스 운반을 가능하도록 만든 제품군이다.

‘BOXJOBE’는 손잡이부의 벨트 또는 핸들이 지지부의 앞핀과 연결되어 있으며, 손잡이를 잡고 들어 올릴 때 힘이 가해져 앞핀이 위로 올라오면서 박스의 아랫면에 고정된다.

이러한 원리를 통해 미끄러운 박스를 쉽게 잡고 미끄러움을 방지해 운반을 용이하게 한다. 또한 손에 들고 운반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벨트를 이용하여 손이나 어깨에 걸쳐 여러 개의 짐을 한번에 옮길 수도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박스 운반이 가능하다.

굿라이트 창업자 전기호 대표

굿라이트 창업자인 전기호 대표는 택배노동자, 마트노동자 등의 과도한 업무와 근무환경에 대한 이슈를 접하며 무거운 박스를 맨손으로 운반하는 것에 대해 대안이 필요하다는 얘기도 함께 듣게 됐다.

보통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박스에 구멍을 뚫어 손잡이를 만드는 방법이 제기되지만 박스가 짐 무게를 이겨내지 못하고 손잡이 부분이 찢어지는 단점이 있다.

이에 전 대표는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법을 고민, 지난 2019년부터 ‘BOXJOBE’ 개발에 착수했다.

박스 운반 손잡이는 외견상으로는 간단해 보이지만 그 효과는 상당하다.

맨손으로 박스를 운반하는 사람은 근골격계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다. 특히 지난 2019년부터 마트와 택배 노동자를 중심으로 이러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대두돼 주무부처인 고용노동부는 지난 2020년 12월 ‘상자손잡이 가이드’를 통해 착한손잡이 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굿라이트 측에 따르면 상자손잡이는 허리부하를 약 10% 감소하고, 무게가 최대 7kg 가량 줄어드는 생체 역학적효과를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즉, 박스에 구멍을 뚫고 들어 올리면 좋다는 의미지만, 무거운 박스에 손잡이구멍 타공에 따른 벌레 유입과 포장훼손방지를 위한 원지 강화로 인한 원가상승 등으로 인한 부작용도 존재한다. 이를 감안 ‘상자손잡이 가이드’에서도 손잡이구멍 타공이 어려울 경우 보조도구 사용을 권장한다.

전 대표는 이러한 문제들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이라고 자부한다.

그는 “‘BOXJOBE’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해결책을 제안하며 부상은 예방하고 운반능률은 높일 수 있는 운반용 손잡이”라며 “또한 폐기처분되는 안전벨트를 재활용해 제품의 벨트로 사용할 예정이며 업사이클링 에코디자인을 통해 환경문제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렇듯 보다 나은 환경을 만드는 ‘BOXJOBE’가 실제로 현장에서 대중화될 수 있을까? 전 대표는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도 ‘BOXJOBE’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현재 안전보건규칙 제665조(중량의 표시 등)에 의해 사업주는 근로자가 5킬로그램 이상의 중량물을 들어 올리는 작업을 하는 경우 취급하기 곤란한 물품은 손잡이를 붙이거나 갈고리, 진공빨판 등 적절한 보조도구를 활용해야 한다고 명시돼있습니다.” 즉, 이러한 원칙이 실제로 행해지도록 관리?지원하는 노력이 진행돼야 작업환경 개선 및 산업재해 예방 등의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 전 대표의 설명이다.

전 대표는 ‘BOXJOBE’ 판매를 위해 우선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 제품에 대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시장반응을 조사할 예정이다.

현재는 직접 택배회사나 마트 등에 제품을 제안하고 있는 단계다. 아울러 이전까지 없던 새로운 제품이기 때문에 특허권을 확보해두며 유사 제품 등장에 대비하고 있다.

전기호 대표<사진>는 향후 계획에 대해 “해외시장 및 공공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라며 “또한 사용자와 사용처를 세분화하여 제품 라인업을 다양화하고, 단순한 운반용 손잡이에서 더 나아가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웨어러블 외골격장비로 진화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굿라이트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발굴한 기업으로,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에 선정돼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