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원장 백종수)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산하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NIDS)이 2019년부터 지정한 의료기기 규제과학(RA) 전문가 교육기관으로 최근 원주시에 소재한 의료기기종합지원센터 2층 세미나실에서 ‘의료기기 규제과학(RA) 전문가(2급) 1차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는 의료기기 산업 관련 실무자 및 재직자들이 참여해 의료기기산업의 전반적인 규제 요구사항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통해 RA라는 직무와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세부 내용은 △시판 전 인허가 △품질관리(GMP) △사후관리 △임상 △해외 인허가제도 순으로 진행됐으며, 참석한 수강생들은 인허가 과정에 대한 교육과 실전 경험 강사들로 업무 활용이 용이하고 깊이 있는 내용을 습득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전체 수강생은 경력없음 및 1년~3년차 재직자 인원이 88%로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수료자에 한해 올해 7월, 11월에 실시 예정인 의료기기 규제과학(RA) 전문가 2급 국가공인자격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거리두기 등의 방역수칙을 지켜 성공적으로 종료됐으며, 이번 교육을 통해 의료기기 산업 관계자들이 의료기기 제도 및 규제에 대해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데 도움이 됐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