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의료기관, 접종관련 민원으로 안심접종 환경 저해
부작용, 의료기관의 관리나 절차오류 접근 행태도 문제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희귀 혈전증’이라는 부작용이 확인돼 접종이 중단됐던 아스트라제네카(이하 AZ) 백신이 지난 12일부터 접종이 재개됐지만 의료계 안팎으로 불안감은 여전하다.

기본적으로 부작용에 대한 우려로 접종 기피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백신 물량이 AZ 백신에 몰렸다는 점과 부작용에 따른 책임 소재 등도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같은 문제는 결국 정부의 ‘코로나19’ 접종계획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어 개원가에서는 정부 측에 발 빠른 대처를 요구하고 있는 분위기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지난 12일부터 잠정적으로 연기·보류했던 AZ 백신 예방접종을 재개했다. 다만 30살 미만은 접종 대상에서 제외했다. 20대의 경우 접종 시 위험이 이득보다 큰 편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는 영국의 접종 계획과 유사한 상황이다. 영국 역시 30살 미만에 접종을 제한하기로 했고, 1차 접종에서 AZ 백신을 접종한 경우 2차도 그대로 투여하게 했다.

하지만 개원가 일각에서는 이번 정부의 결정 자체가 백신 도입 당시 정부의 발표와 ‘정면대치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개원의 A씨는 “이번 결정은 당초 백신 도입 시 정부에서 말한 국민 안전을 위해 다른 나라와 시작을 맞추지 않았다는 말에 대한 모순이라 생각한다”며 “국민 안전과 접종의 이익을 저울질해 얻은 결과물임을 누가 봐도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물론 아직까지 전 세계적으로 백신 부작용에 대한 근거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정책적으로 결정해야하는 점을 이해한다”며 “부작용뿐만 아니라 백신 물량 확보도 문제이기 때문에 정부의 대책을 기대해본다”라고 말했다.

게다가 우리나라의 경우 영국과 달리 아직 30대 미만 접종자의 2차 접종에 대해선 어떠한 결정도 내리지 못한 실정이다.

하지만 의료계 한 관계자에 따르면 곧 30대 미만 접종 대상자에 대한 2차 접종을 실시해야하는 상황이다. 예를 들어 2차 접종 기간은 1차 접종 후 8~10주 사이라고 가정했을 때 3월 초 접종했다면 4월 말 안으로 접종계획을 잡아야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병원계 한 관계자는 “이미 우리 병원을 포함해 30대 미만 보건의료인 등 접종 대상자 대부분이 AZ 백신을 접종했을 것”이라며 “정부에서는 타국의 결정사항이나 지금까지 나온 논문을 토대로 발 빠르게 결정해야한다”고 조언했다.

이밖에 정부가 ‘코로나19’ 백신과 관련 관리, 접종, 부작용에 대한 민원 등 대부분 민간 의료기관에 의존하면서도 정작 책임소재에 대해선 몸을 사린다는 후문이다.

실제 AZ 백신 접종 후 부작용이 발생한 상황에서 정부는 부작용에 대해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의료기관에서의 절차에 오류가 있었는지에 관심을 쏟고 있다는 것.

또 다른 병원계 한 관계자는 “현재 백신 관리, 접종, 부작용 등에 대한 문의, 반발 등은 민간의료기관이 떠안고 있는 실정”이라며 “하지만 백신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 의료기관의 잘못부터 확인하고 책임소재만 따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그는 “합병증 등을 확인하는 것보다 문진이나 접종 교육 등을 체크하면서 책임소재에 대해 의료기관을 압박하는 느낌을 받았다”라며 “정부는 이제라도 접종 대상자들이 부작용에 대한 불안감에서 벗어나 안심하고 백신을 접종할 수 있도록 모든 책임을 국가에서 질 것이라는 발표 등 대안을 마련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