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의료기기 전시회 ‘KIMES 2021’ 화려한 부활…코로나19 방역시스템 구축 철저 운영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코엑스서 21일까지 전시국내외 1200여 개사 첨단의료기기, 병원설비 등 3만여 점 소개

국내 최대 의료기기 전시회 KIMES 2021이 코로나19 팬더믹 사태를 넘어 뉴노멀 시대 속 새 의료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지난해 개최 취소의 아픔을 딛고 화려한 부활을 알렸다.

▲KIMES 2021 개막식에서 내외 귀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테이프 커팅을 시작으로 전시회가 막을 올렸다.

국민보건 향상과 의학술 발전 및 의료, 병원 관련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18일부터 21일까지 4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전시장(COEX) 전관에서 열리는 제36회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키메스, KIMES 2021)의 막이 올랐다.

KIMES 2021은 코엑스 전시장 A, B, C, D홀 전관과 그랜드볼룸 등 총 40,000㎡의 규모로 개최되며 국내외 1200여 개사가 첨단의료기기, 병원설비, 의료정보시스템, 헬스케어·재활기기, 의료관련용품 등 3만여 점을 전시 소개한다.

한국이앤엑스와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가 공동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KOTRA,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한국여자의사회, 대한간호협회, 한국의료기기유통협회, 대한의공협회, 본지 의학신문사 등 관련기관과 단체가 후원한다.

먼저 영상진단장비관련 참가업체인 국내의 DK메디칼시스템, 삼성전자, 리스템, LG전자, 디알텍, SG헬스케어, 디알젬과 GE Healthcare, PHILIPS 등 글로벌 기업이 참가한다.

헬스케어 관련 업체인 인바디, 셀바스헬스케어 그리고 의료정보관련업체인 비트컴퓨터, 유비케어, 이지스헬스케어를 비롯해 한신메디칼(소독기), 대성마리프(물리치료기), 스트라텍(물리치료기), 루트로닉(레이저치료기), 인성메디칼(의료용품) 등 국내외 의료산업의 대표기업들이 부스를 마련하며 급변하는 의료 환경을 반영한 새로운 제품들이 대거 선보일 예정이다.

안전 최우선 ‘코로나19’ 대응 철저한 방역시스템 운영

특히 이번 전시회는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참가업체와 참관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전시장에 최적화된 K-방역시스템을 철저하게 구축했다. 지난해 10월 개최된 ‘2020 부산의료기기전시회’ 안전 개최 경험을 바탕으로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을 준수하고 변화하는 상황에 대응해 청정 전시회를 개최한다는 입장이다.

▲KIMES 2021 전시회장 모습

전시장 입·출입구를 제한하고 철저한 단계별 방역절차를 바탕으로 전시회를 운영한다. 참관객은 열화상 카메라, 안면인식발열감지기에 37.5도 이상 고열이 감지되면 비접촉 체온계로 2차 측정을 한 뒤 참석 여부를 판단한다.

입장 시에도 전신소독게이트와 손소독제를 사용하고 1회용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전시장 내에는 안전한 관람안내와 방역용품 착용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안전요원도 배치한다.

또한 전시장 내 방역시스템을 통해 참관객의 동선이탈을 방지하고 참관객간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간격을 유지해 감염경로를 사전에 방지하며, 전시장 공조시설을 매시간 가동해 환기가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운영하고 전시장내 소독을 1일 2회 진행한다.

한편 이날 개최된 개막식 행사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방역이 동반된 가운데 양성일 보건복지부 1차관, 김충한 한국이앤엑스 회장, 이재화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유철욱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회장 등이 참석해 최소화로 마련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