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종사자·이용자 감염병서 보호…자가진단, 약국 활용 가능 인식 제고 가능

[의학신문·일간보사=김민지 기자] 최근 정부가 전국 약국에 비접촉식 체온계를 지원하기로 밝힌 가운데 약사회는 약국 종사자와 이용자의 감염병 확산과 피해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3일, 대한약사회 이광민 정책실장<사진>은 약사회관에서 열린 ‘약국 비접촉식 체온계 지원사업’ 브리핑에서 “비접촉식 체온계 지원 사업의 본질적 취지는 약국종사자에 대한 코로나19 감염 방지와 약국 방문 유증상자에 대한 선별진료소 검사 권유에 있다”며 “이번 지원사업으로 약국 이용자의 체온 측정을 통한 고열 및 이상 체온자에 대한 코로나19 진단검사 권유를 통한 지역사회 감염을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지난달 28일 ‘고위 당정 협의회’ 결과에 따르면, 정부는 전국 약국에 비접촉식 체온계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공적마스크 보급, 감염의심자 초기대응 등 방역활동에 앞장서 온 전국 약국을 대상으로 국민 격려와 방역증진 차원에서다.

사업 지원 대상은 전국 약국(2만3000여개소)이며, 전체 예산액은 약 81억원 상당으로 국무회의 의결 이후 국회 의결 절차를 남겨두고 있다. 현재 통과된 정부안에 따르면 지원받는 약국에서는 일정부분(기기 구매금액의 10%내외) 자부담액이 발생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약사회는 자부담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실장은 “비접촉식 체온계 지원은 공적마스크 운영과 관련해서 약사들이 고생하고 헌신한 부분을 일회성으로 인정하는 것보다 중장기적인 측면에서 근본적인 제도적 변경이라는 긍정적인 면이 있다”며 “감염병 확산 상황이라는 시급성이 있었고 이 취지에 맞는 지원 방식, 부합하는 대안들이 많지는 않았다. 약사회가 생각한 대안 중 하나가 비접촉식 체온계다”고 설명했다.

그는 “비접촉식 체온계의 경우, 소비자의 자가진단 기기가 많아지면서 이런 부분을 약국을 활용할 수 있다는 인식을 만들 수 있는 일환이 될 것”이라며 “코로나 확진자가 가장 많이 방문하는 곳이 약국이기 때문에 약국종사자들을 보호하는 부분도 필요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약사회는 국회에서 의결이 확정되면 비접촉식 체온계의 구매처 선정을 위한 ‘공개경쟁입찰’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구매기기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의료기기로 인허가된 제품을 기준으로 하며, 국내 유통망을 갖춰 빠른 공급과 A/S등 약국 요구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업체를 우선 계약 대상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이 실장은 체온계에 대한 약사들의 우려에 대해서도 답했다.

이 실장은 “체온계는 약국 판매대나 상담대 위에 설치할 수 있는 것으로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는다. 이마나 팔목을 대면 체온을 잴 수 있는 시스템이고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다”며 “모든 약국 방문객을 의무적으로 체온측정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고 전했다.

이어 “약국 비접촉식 체온계 지원사업과 지자체 행정명령에 따른 방문자 기록관리 의무 부과와는 무관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