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설립 타당성 조사용역 발주 - 의료자원 공급 측면 등 네 가지 고려

[의학신문·일간보사=차원준 기자] 광주광역시는 최근 광주의료원 설립 타당성조사용역을 발주하는 등 광주의료원 설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타당성조사 용역은 사업추진을 위한 기초현황 및 입지분석, 예상 진료권 및 적정병상 규모 분석, 비용분석, 운영방안 및 타당성 검토 등으로 이뤄지며 기간은 착수일로부터 8개월이다.

광주시는 필수 공공의료 체계를 구축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지역공공의료체계 강화를 위한 지역거점 의료기관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지난해부터 민관합동 토론회, 정부부처 방문, 용역과제 심의 등 ‘광주의료원’ 설립을 추진해 왔다.

광주의료원 설립은 크게 ‘의료자원 공급 측면’, ‘지역 공공의료체계 완결성’, ‘의료이용 격차해소 및 의료안전망 강화’, ‘예방적인 만성질환 관리사업’ 등 크게 네 가지 측면을 고려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광주시민의 건강권 확보에 중점을 두고 있다.

광주시는 타당성조사 용역을 통해 의료원 부지, 규모, 사업비 등을 확정하고 조속히 의료원을 설립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와 기획재정부 등 중앙 부처에 예비타당성조사심의 면제신청서를 제출하고,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의료원 설립 과정에서 ‘광주의료원 설립추진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전문가와 시민들의 폭넓은 의견 수렴을 거쳐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의료원 설립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박향 시 복지건강국장은 “광주의료원 설립을 통해 광주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 감염병관리지원단 등과의 통합 운영, 지역주민의 건강관리와 진료의 연계성 확립을 계획하고 있다”며 “시민의 생명을 지키고 보호하기 위해 보다 나은 공공보건의료체계 구축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