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의협회장, 코로나 백신 공동위 회의서 ‘도입 시기‧물량 등 세부사항 공유’ 건의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가 정부 측에 ‘코로나19’ 백신과 관련 종류별 도입 시기와 물량 등 세부사항을 공유, 전문가 의견을 적극 수용할 것을 재차 요구하고 나섰다.

‘코로나19 백신 의정공동위원회(공동위원장 보건복지부장관·대한의사협회장, 이하 공동위원회)’는 지난 26일 질병관리청 본부동 5층 대회의실에서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코로나19 백신 의정공동위원회(공동위원장 보건복지부장관·대한의사협회장, 이하 공동위원회)’는 지난 26일 질병관리청 본부동 5층 대회의실에서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최대집 의협회장은 정부와 백신접종 관련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백신접종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회장은 “안전성과 효과에 대한 논란과 우려에도 불구하고 백신이야말로 코로나19 종식을 위한 확실한 수단”이라며 “의협은 백신의 접종을 지지하지만, 백신접종으로 인한 부작용이나 불의의 사고가 있을 수 있어 높은 수준의, 최대치의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백신에 대한 심사와 허가 등 도입과정에 대한 정보의 투명한 공개를 비롯, 접종 우선순위 설정, 유통 및 접종계획 확립과 의료인에 대한 안전교육 등이 필요하다”며 “부작용이 발생할 경우 정부가 유연하게, 포괄적으로 보상함으로써 국민과 의료진을 안심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특히 최 회장은 원활한 백신접종이 진행돼 코로나를 극복하기 위해 무엇보다 전문가단체 의견이 적극 반영돼야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백신 관련한 세부 건의사항들로 △백신 종류별 도입 시기 및 물량 등 세부 일정과 진행상황 공유 △접종 우선순위‧대상‧접종방법 설정 문제 △백신접종 기구, 접종장소(보건소, 접종센터, 의료기관) 준비상황, 의료기관의 사전 준비 및 지원 의료진 규모, 교육 일정 등 협의 진행 △백신 유통 관련 세부 사항 공개 △접종 대상자의 접종 거부 및 백신 선택권 문제 △기타 제약사별 백신에 대한 식약처 허가 진행상황 공개 △접종 관련 불편 증상‧부작용 의심 증상 발생 시 의료진 대응 지침 및 포괄적 보상 방안 마련 △접종 관련 사고 및 의료분쟁 발생 시 의료진‧의료기관 면책 및 보호 지원책 마련 △접종비용에 대한 건보재정 활용이 아닌 국가재정 투입 등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