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혁신 신약 개발, 시험기관 선정 및 데이터 관리 시너지 기대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전 세계 신약개발 트렌드는 플랫폼 및 AI 등을 이용해 비용과 시간을 단축하면서 병용요법으로 임상시험 성공률을 높이는 것이다”

AI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영역을 넓히고 있는 의료IT 기업들이 신축년 제약 업계와 활발한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얻고 있어 주목된다.

임상과 연구에 활용되는 데이터 관리에 들어가는 부담을 줄이는 것은 기본이고 신약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며 빠르게 임상적 미충족 수요(unmet needs)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먼저 인공지능 헬스케어 기업 루닛(대표 서범석)은 신약개발기업 지아이이노베이션(대표 장명호·남수연)과 차세대 혁신 신약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 및 학술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왼쪽부터) 루닛 팽경현 제품 총괄, 서범석 대표, 지아이이노베이션 남소연 대표, 장명호 대표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지아이이노베이션의 이중융합단백질 플랫폼 ‘지아이스마트(GI-SMART)’ 이중융합항체 플랫폼 ‘스마트 탭(SMAR-Tab)’과 루닛의 AI 기반 조직 분석 시스템 ‘루닛 스코프(Lunit SCOPE)’를 활용해 단백질 신약/항체 의약품 개발 등에 필요한 전반적인 연구를 공동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지아이이노베이션이 차기 파이프라인으로 개발 중인 비알콜성 지방간염(nonalcoholic steatohepatitis, NASH) 물질에도 적용 가능성을 타진한다. 특히 양사는 신약의 임상 시험 성공 확률을 높이고 병용요법을 위한 적합한 파트너 약물 선정을 위해 신약 발굴 단계부터 양사의 플랫폼을 활발하게 활용하기로 했다.

루닛 서범석 대표는 “AI가 의약품 및 신약개발 등 환자의 치료 측면에서 활용되면 매우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며 “지아이이노베이션의 신약개발 플랫폼과 더불어 인간의 눈으로는 완벽히 정량화 하기 힘든 조직 내 정보를 정확히 계량하는 루닛 스코프 시스템을 통해 신약 치료 예후와 효능을 기존보다 훨씬 효과적으로 예측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메디데이터는 대장암 치료제(WM-S1)의 글로벌 1상 시험을 직전에 둔 웰마커바이오가 시험기관 선정 및 데이터 관리의 최적화를 위해 메디데이터의 시험기관 적합성 평가 솔루션 ‘레이브 스터디 피저빌리티(Rave Study Feasibility)’와 통합데이터 솔루션 ‘레이브 EDC(Rave EDC)’를 도입하였다고 밝혔다.

웰마커바이오는 서울아산병원 최초로 스핀오프한 벤처기업으로 서울아산병원 내부 R&D 인프라 및 서울아산병원의 풍부한 임상정보를 통해 환자맞춤형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신규 타깃 발굴 및 검증을 바탕으로 치료반응 예측 바이오마커(Predictive Biomarker) 기반의 혁신형 신약(First-in-Class) 항암제를 개발하고 있다.

호주와 한국, 미국에서 임상시험을 계획 중인 웰마커바이오는 메디데이터의 스터디 피저빌리티를 활용하여 성공적으로 호주의 임상 시험기관을 선정했으며, 윤리위원회 승인을 위한 임상시험계획서 제출을 완료했다.

메디데이터 코리아 홍성용 총괄대표는 “세계 94개국에 위치한 2만 2000여 헬스케어 기관에 대한 업계 최대의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설계된 메디데이터의 레이브 스터디 피저빌리티와 데이터의 체계적인 수집 및 관리를 뒷받침하는 EDC를 통해 등록률이 높은 시험기관을 파악하고, 환자등록을 개선하며 혁신 신약 개발을 앞당길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의약품 공급 관리 향상, AI 기반 SCM 플랫폼 공급

한편 통합 플래닝 및 운영 기능의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는 프리미어 AI-기반 SCM SaaS 플랫폼 제공업체인 오나인솔루션즈 코리아(지사장 이웅혁)는 바이오의약품 제조와 공급 전반 관리를 향상시키기 위해 자사의 차세대 AI 기반 SCM 플랫폼을 ‘삼성바이오에피스’에 공급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오나인솔루션즈의 AI 기반 통합 공급망 플랫폼을 통해 복잡한 공급망 계획과 실행의 어려움을 해결하면서 바이오 의약품의 개발, 임상 시험 관리, 규제 등록, 제조 및 공급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됐다. 통합 공급망 플랫폼은 삼성SDS를 통해서 SaaS 형태로 제공된다.

오나인솔루션즈 CEO 차크리 가테무칼라는 “삼성바이오에피스가 의약품 제조 및 유통 전반을 계획하고 관리하는데 자사의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