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형배 의원, 의료법 개정안 발의...진단서 등 보존기간 10년 명시도 개정안 포함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진료기록부에 표준의학용어를 준수를 의무화하는 법안이 국회로부터 추진된다.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의원은 지난 24일 이 같은 내용의 의료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현행법은 보건복지부장관이 진료기록부 등에 기록하는 질병명, 검사명, 약제명 등 의학용어 표준을 마련해 고시하고, 의료인 또는 의료기관 개설자에게 준수를 '권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의료인 등이 이를 준수하지 않아도 입법 미비로 강제할 방법이 없다.

민 의원은 “의학용어 표준화는 의료인 간 협력진료 또는 의료기술 발전을 위하여 필수적이라는 점에서 보다 강력한 시행방안이 필요하다”면서 “의료인이 진료기록부 등을 작성하는 경우, 보건복지부장관이 고시하는 의학용어 등에 관한 표준을 준수하도록 의무를 부과하려 한다”고 발의 이유를 설명했다.

민 의원은 또한 이번 의료법 개정안을 통해 진단서 부본, 처방전 등의 보존기간을 10년으로 법률에 명시하고, 환자가 진료기록 열람을 요청하면 즉시 응하도록 하려 하는 내용을 담았다.

민 의원은 “현행법령은 수술기록 10년, 진단서 부본 5년, 처방전 2년 등으로 진료기록의 보존기간을 차등하여 규정하고 있다”면서 “일부는 그 기간이 지나치게 짧아 보존기간 후 증세가 재발하면 종래의 기록을 확인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현행법에서는 환자가 본인의 진료기록 열람을 요청하는 경우, 의료인은 정당한 사유 없이 이를 거부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특별한 사유 없는 열람 지연, 환자에게 사유를 알리지 않는 열람 거부, 의료분쟁이나 소송에 증거로 사용될 진료기록 등을 수정, 허위기재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면서 “환자의 진료기록 열람권한을 효과적으로 보장할 수 있도록 관련규정을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민 의원은 “다만, 열람을 거부할 정당한 사유가 있으면 이를 환자에게 설명하도록 함으로써 보건의료 질을 제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