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김경환 교수 “디지털 솔루션 이용 감염전파 최소화와 안전 및 효율성 증대 성과”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코로나19 감염 환자 치료 수요가 급증하면서 병원들과 의료진들은 전례 없는 부담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환자 대상 프로토콜을 이용할 수 있고 격리 음압실 출입 전 환자의 폐손상 및 활력징후를 파악해 선제적으로 처치가 이뤄지는 등 의료진의 부담을 줄이고, 코로나 바이러스 노출을 최소화하는 기술들이 호평을 받고 있는 가운데 의료현장에도 빠르게 접목되고 있기 때문이다.

GE헬스케어 코리아(대표 강성욱)는 22일 코엑스에서 개최된 2020 국제병원 및 의료기기 산업박람회에서 ‘뉴 노멀시대의 원격 모니터링의 현재와 지속가능한 비전’을 주제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연자로 참석한 서울대병원 흉부외과 김경환 교수는 올해 코로나19 무증상·경증 환자관리를 위해 운영된 경상북도 문경 생활치료센터에 첨단정보 기술을 도입해, 서울의 의료진과 문경 생활치료센터에 입원 중인 환자의 상태를 원격 모니터링하는 등 디지털 솔루션을 이용한 감염전파 위험 최소화와 환자의 안전 및 효율성 증대의 성과를 달성했다고 소개했다.

김경환 교수는 “최근 코로나19와 독감 트윈데믹(Twindemic)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첨단 디지털 솔루션을 통한 감염병 관리시스템은 중요한 국가적 어젠다”라고 진단하고 “새로운 의료계 패러다임의 변화가 요구되는 현실에서 원격모니터링 시스템이 많이 구축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GE헬스케어는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는 시대적 요구에 맞춰 의미 있고 신뢰할 수 있는 빅데이터 관리를 통해 원격 모니터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감염·중증·응급환자 데이터 통합 원격 모니터링 솔루션인 ‘뮤럴(Mural)’을 조명했다.

뮤럴은 다양한 의료기기로부터 수집된 환자의 기본 활력징후, 심전도, PACS와 같은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통합적으로 제공해, 단일 원내 여러 과나 여러 병원 간 감염·중증·응급환자를 원격 모니터링한다.

이번 솔루션은 병원의 임상표준과 프로포콜에 기반한 임상 보조 솔루션(Clinical Decision Support)를 제공함으로써 의료진이 적시에 최적의 치료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코로나19 이전인 2018년 권역 응급의료센터 병상 포화지수가 68%로 포스트 코로나에는 응급실의 혼잡도가 더욱 심각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코로나 바이러스의 지역 감염이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 단위 감염 지정병원별로 컨트롤 타워를 만들어 신속한 대응을 관리 감독하는 것이 가능한 제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환자 생명 살리는 통찰력, 원격모니터링 솔루션 ‘뮤럴’ 조명

이러한 상황에 부응하게 될 뮤럴은 환자의 임상데이터 실시간 업데이트 및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사전 예방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의료진이 빠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응급실, 중환자실, 격리병동 등 진료 공간 뿐 만 아니라, 원격 환자 데이터 모니터링, 원격 진단 영상 접근 등 원거리에서도 통합적인 임상 데이터를 제공한다.

또한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의료진이 충분한 환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통찰력을 얻도록 돕는다.

GE헬스케어 라이프케어 솔루션 박정은 이사는 “GE헬스케어는 100년 이상의 축적된 영상의학 노하우와 환자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다양한 첨단 디지털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며 “국내 병원과의 원격모니터링 및 버추얼 환자케어 플랫폼(Virtual Care Platform) 구축을 위한 다양한 협업을 통해 한국 K-방역의 위상을 제고하는데 일조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GE헬스케어는 이번 박람회 기간 동안, 뮤럴 뿐 아니라 코로나19의 진단 솔루션과 안전하게 환자를 진단할 수 있는 언택트 솔루션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