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계 유일 통계자료집, 각종 치과의료 및 구강보건 정책과 학술연구 기초자료 활용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원(원장 김영만, 이하 정책연구원)은 ‘2019 한국치과의료연감’을 발행했다.

정책연구원은 2013년부터 치과의료계의 통계적 기초자료를 구축하고, 정책결정자 등 관계자에게 치과계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국치과의료연감을 발행하고 있으며 올해로 7번째 발행이다. 한국치과의료연감은 치과계의 유일한 통계자료집으로 각종 치과의료 및 구강보건 정책과 학술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이번 연감의 주요 내용은 ▲구강건강수준 및 결정요인 ▲치과의료자원 ▲치과의료 재정 및 이용 ▲구강보건정책 및 사업 ▲구강보건의료 관련 교육 및 연구 ▲치과의료산업 ▲치과계 주요단체 사업현황 등 총 8가지 카테고리로 구성돼 있다.

기존 연감의 통일성을 유지하고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에는 각 지표에서 수집할 수 있는 과거 년도의 데이터를 추가해 장기적인 동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한국치과기재산업협회를 치과계 주요단체에 추가해 내용을 보완했다.

김성균 정책연구원 부원장은 “한국치과의료연감이 어느덧 치과계의 유일무이한 통계집으로 자리 매김했다”며 “차곡차곡 누적된 자료들이 치과계 정책을 수립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김영만 정책연구원장은 “올해 연감이 발행되는데 애써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치과의료정책연구원은 치과계에 발전적인 자료 생산과 제공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