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 탑차 문 연채로 작업해 변질 우려…'순차적 공급 재개 예정·이상반응 모니터링 철저'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백신 유통업체의 백신 관리 부주의로 인해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일정이 차질을 빚게 됐다. 정부는 당장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일정을 모두 중단하고 순차적으로 재개할 방침이다.

21일 백신업계와 질병관리청 등에 따르면 정부는 국가예방접종용 인플루엔자 백신을 조달하는 업체에서 백신 관리를 소홀히 한 정황을 포착, 조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적으로 백신을 공급할 때는 변질 등을 막기 위해 일정 온도를 유지해 유통해야 하며, 온도가 들쭉날쭉하면 안된다.

그럼에도 불구, 이번에 인플루엔자 백신 조달을 맡은 의약품 도매업체는 냉동용 탑차에 백신을 실어나를 때 탑차 냉장고 문을 연 채로 작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경우, 냉장고 용적이 작은 1톤 규모의 냉동용 탑차는 쉽게 온도가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이 백신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온도가 일정 수준 이상 올라가면 백신의 경우 변질될 우려가 있다.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담당부처는 이 도매업체에서 유통한 인플루엔자 백신 물량에 대해 샘플링 형태로 안전성 조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당장 정부는 백신 유통과정의 문제로,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 우선적으로 접종 일정을 변경하겠다는 방침이다.

정부 측은 ”유통과정 상의 문제점이 발견된 백신은 9월 22일부터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을 시작하려고 준비한 13~18세 어린이 대상의 물량으로 품질 검증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전체 대상자에 대한 예방접종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질병관리청은 해당 업체의 인플루엔자 백신 공급을 즉시 중단하였으며, 이미 공급된 백신에 대해서는 품질이 검증된 경우 순차적으로 공급을 재개할 계획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 내일(22일)부터 시작되는 임신부 및 만 18세 미만 어린이와 기존 2회 접종대상자에 대한 예방접종이 모두 중단됨에 따라 참여의료기관 및 대상자에게 혼란이 야기되지 않도록 안내하고,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면서 “현재까지 백신 접종자에 대한 이상반응이 신고 된 사례는 없으나, 이상반응 모니터링을 더욱 철저히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