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점 재검토 명문화 이후 철회 요구, 적절치 않아’…‘조속히 진료현장 복귀해달라’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정부가 전공의들에게 ‘우선 중증환자들의 기다림이 크니 사과하고 복귀하라’고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이와 함께 정부 측은 원점 재검토를 명문화한 이후 철회를 요구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입장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사진)은 7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통해 “전공의단체가 어떤 의견을 결정하든 간에 가장 우선적으로 설명해야 될 대상은 이들 중증환자들에 대한 설명과 사과와 양해”라고 밝혔다.

손영래 반장은 “전공의들의 진료 복귀를 절실히 기다리는 이들은 사실 정부뿐만 아니라 국민들과 무엇보다 중증환자들의 기다림이 상당히 크다”면서 “이 부분들에 대한 고려를 충분히 해주었으면 하며 조속히 진료현장으로 복귀해주실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손 반장은 보도상으로 접한 내용 중 ‘정책 철회에 대한 부분들이 명문화되지 않았다는 이유와,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구성에서 의사단체가 좀 더 많은 인원을 추가하는 부분들이 수용되지 않았다는 부분들이 주요 쟁점’이라는 점에 대해 정부의 입장을 설명했다.

손 반장은 “전공의협의회 자체도 며칠 전에 입장을 밝히면서 원점 재검토가 명문화되면 복귀하겠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고 있고 그런 부분들을 여당이 양보하고 합의해줬던 사항”이라며 “따라서 원점을 재검토가 명문화된 이후에 철회가 다시 등장하는 부분들은 적정하지는 않은 얘기라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건정심 구조와 관련, “사실은 의사단체가 처음에 문제를 삼았던 의사인력 증가의 문제나 공공의대와는 무관한 건강보험의 재정 배분에 대한 얘기”라며 “따라서 이 부분들이 핵심적인 쟁점으로 되는 것은 결국 의사단체에서 말하고 있는 당초의 명분도 퇴색되고 수익에 대한 문제로 직결되는 부분들로 의심받을 수도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 쟁점을 계속 주장하는 것은 타당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