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협회 정기포럼서 감염병 검체은행 등 요청…정부, 노동·자본·정책 지원 한목소리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코로나19에 맞선 ‘K-방역’의 중심에서 성공적으로 대응한 국내 의료기기산업계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업계 발전 및 소통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된 가운데 정부도 노동·자본·정책 부분에서 발맞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회장 이경국)는 10일 제17회 KMDIA 정기포럼을 ‘위기를 발전으로 극복하는 대한민국 의료기기산업, 세계의 미래를 이끈다’는 주제로 온라인을 통해 생중계로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의료기기업계에 관심 있는 누구나 온라인을 통해 접속 할 수 있는 온택트 방식으로 1~2부로 나눠 패널토의와 특별강연이 진행됐다.

1부 오전 행사는 코로나19에 따른 국외 의료기기 산업계의 대응방안에 대해 미국의료기기산업협회(AdvaMed)의 초청 강연을 시작으로 향후 대응책 마련을 위해 패널 토의가 진행된다. 2부 행사에서는 의료기기 산업의 미래에 대해 특별강연과 질의응답이 마련됐다.

먼저 AdvaMed(미국의료기기산업협회) 랄프 아이브스 부회장의 ‘COVID-19:AdvaMed Issues and Activities’ 발표를 통해 국외 바이러스 대응방법 및 향후 AdvaMed의 주요 역할을 청취했다.

랄프 아이브스 부회장은 “미국은 위기를 뒤늦게 감지했지만 어려움을 빠르게 극복했는데, 관련 제품들이 앞으로도 시장에 남을지 그리고 법적책임 및 운송 부족에 대한 문제는 산적해 있다”며 “규제와 실행에 대한 일관성을 높이고 다자간 협상으로 공급망을 열어두는 등 새로운 팬더믹에 대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의료기기 업계의 대처 및 바이러스 관련 향후 대응방안에 대한 패널들의 발제도 이어졌다.

김성열 씨젠 상무

업계를 대표해 참석한 씨젠 김성열 상무는 “지난 6개월이 도전이었는데 빠르게 제품을 개발했고, 생산 규모를 제대로 채웠는데 정부가 신속 승인을 내준 부분도 크다”며 “AI 알고리즘을 미리 구축하고 특허 기술을 갖춘 부분이 주효했는데, 진단 부분은 인허가가 핵심이며 승인을 순차적으로 받았는데 업계가 최선을 다해 뚫어 내야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그는 충분한 임상 검체 확보와 빠르고 정확하게 만들고 증빙할 감염병 검체은행 마련과 연구개발과 제품개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제도적·금전적 지원, 자가 검체 용기를 만드는 회사의 등장과 협업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뷰웍스 김후식 대표도 “부품과 인력에 있어 추가 프로세스를 효율화해서 수요에 맞췄고 사내의 환자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한 긴장 속에서 회사 운영을 하고 있는데, 앞으로 1년은 비상경영을 해야 할 것 같고 모두가 함께 고민해야 한다”며 “국내 업체에 대한 역차별과 규제 완화를 비롯해 일을 활성화할 수 있는 것을 협조를 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커진 공공성과 리스크 속 정부 다방면 지원 박차

한편 정부가 바라보는 코로나19가 산업과 경제, 업계에 미친 영향과 주요 시사점과 지원방안들에 대한 발표도 나왔다. 본질적 경쟁력은 기업에서 나오겠지만 이를 기회로 경쟁력 있는 사업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메시지도 전달됐다.

산업통상자원부 김재준 바이오융합산업과장은 “의료기기 분야에서 공공성을 활성화하는 방식으로 나아갈 것”이라며 “기회는 왔지만 리스크가 커지고 있어 어려움이 가중될 가능성이 있는데, 개별 기업의 역량만으로 진출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기업 간 협력이 이뤄지지 않으면 어려운 측면이 될 것”이라며 노동과 자본, 정책적 지원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보건복지부 모두순 의료기기·화장품TF팀장은 ‘코로나19 치료제백신 등 개발지원대책’을 소개했다. 모두순 팀장은 “진단키트에서 나타났듯이 정확도는 기본이고 신속성 부분이 크다”며 “AI를 접목해 기업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개별 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빠르면 7월 세팅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조기 성과 부분에 타겟팅해서 준비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식약처 최장용 의료기기정책과 사무관은 ‘바이러스에 따른 의료기기 업계 대응방안 모색’ 발표에서 발제를 진행했다. 최창용 사무관은 “긴급 승인 제품을 정식 허가 제품으로 유도 전환이 핵심인데 업계와 노력하고 있다”며 맞춤형 허가도우미 제도를 통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경국 회장 “디지털 헬스케어 선도…위기를 발전으로”

이경국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회장

이날 한국의료기기협회 이경국 회장은 “유례없는 도전과 기회를 맞고 있는데 침착하고 현명한 대응을 했고, 메르스와 지카 바이러스를 통해 배운 시스템과 의료인에 활약으로 사태를 이겨나가고 있다”며 “특히 의료기기 사업은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확산 방지에 큰 공을 세웠고 수출도 이뤘는데, 우리나라는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을 선도할 채비를 갖췄다”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비대면 모니터링과 진료가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했고, 부단한 노력으로 정부와 산업이 머리를 맞댄 과정 덕분”이라며 “최근 식약처는 IMDRF에서 규제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워킹그룹의 리더가 됐는데, 위기를 발전으로 극복하며 미래를 이끌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소통으로 성장을 함께 견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