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개발 전주기에 1115억원 투입…방역물품·진단기기·인프라 구축 등에도 추경예산 집행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에 1936억원을 투입한다.

정부는 9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위원회(이하 ‘범정부 지원위원회’) 제4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위원회는 지난 3일 국회 본회의서 의결된 코로나19 치료제·백신 등 개발을 위한 관계부처 추가경정 예산 1936억원에 대한 집행 계획 등을 논의했다.

우선 정부는 치료제·백신 개발에 총 1115억원을 투입한다.

세부적으로는 임상시험 전주기 지원 사업에 치료제 450억원, 백신 490억원으로 총 940억원이 투입된다.

정부는 임상시험 전주기 지원을 통해 항체 및 혈장 치료제, 백신 3대 플랫폼 기술 등을 중심으로 개발 기업에 대한 임상시험 단계별(1~3상)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바이오·의료기술 개발에 175억원이 투입돼 치료제·백신 후보물질 발굴과 효능·독성평가 등 전임상 단계를 지원한다.

아울러 추경 예산 중 357억원은 방역물품·기기 고도화를 위해 집행된다. 정부는 한국형 방역 패키지 개발을 위해 222억원을 투입, KAIST 플랫폼을 활용해 학계·연구계·산업계에 흩어져 있는 기술역량을 결집해 기업과 함께 감염병 대응 솔루션을 개발하고 및 글로벌 산업화를 추진한다.

주요 지원 항목으로는 감염보호(통기성방호복) , 감염진단(초고속 PCR), 감염병원서비스(음압병동), 치료복구 등이다.

또한 보건복지부는 방역장비·진단기기의 국산화·고도화를 지원하는데 135억원의 추경예산을 편성했다. 방역장비와 진단기기 등의 전세계적 수출붐을 계기로 세계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팬데믹 진정 이후에도 세계시장 선점기업과 경쟁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더불어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 구축에 43억원, 확진자 유전자 분석 및 데이터 생산 등을 위한 국가보건의료연구 인프라 구축사업에 163억원이 투입된다.

치료제·백신 신속개발을 위한 임상시험 지원체계 구축에 36억원이 투입되며 기업의 치료제·백신 생산시설·장비 구축 지원에도 100억원이 편성됐다.

정부는 수행기관 지정 및 공모기간 단축을 통해 코로나19 백신·치료제 등 개발 관련 추경사업을 신속하게 집행할 예정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코로나19 치료제·백신 등 개발 지원대책을 발표한 후 한 달여 동안 치료제와 백신 개발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조치들을 추진해 왔다”고 평가했다.

박 장관은 이어 “안전성과 유효성을 갖춘 국산 치료제와 백신을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공모기간 단축 등을 통해 추가경정예산 사업을 신속하게 집행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