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확산 방지-전시회 관계자 안전문제가 최우선"
한국이앤엑스, 유관 단체-후원기관-업체 등 여론 수렴 '용단'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의료기기 전시회인 'KIMES'가 금년에는 신종 감염병 '코로나19' 확산 사태로 결국 취소되었다.

KIMES 전시회 주최자인 한국이앤엑스는 "오는 3월 19일부터 22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할 예정이었던 국제의료기기 병원 설비 전시회(KIMES 2020, 키메스)를 취소하기로 최종 결정했다"고 밝히고, 관련 안내공문을 유관 기관 및 출품 업체 등에 발송했다.

당초 한국이앤엑스는 WHO와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집단행사 방역관리 지침’에 따라 전시장 및 지자체, 해당기관과의 협조 및 철저한 방역관리와 사전교육을 바탕으로 전시회의 정상 개최를 추진해왔다.

이 같은 계획은 '예정된 행사를 가급적 진행할 것'을 권고한 정부의 방침에 따랐던 것이다. 이에 따라 주관사는 만일의 감염 우려에 대비하여 열 감지 장치·마스크·손소독제 등을 구비해 안전하게 행사가 치룰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 왔었다.

그러나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지속적인 확산으로 위기경보단계가 ‘경계’에서 ‘심각’ 단계로 격상되는 등 전국적으로 불안감이 고조되면서 학술대회, 스포츠경기 그리고 기타 전시회를 비롯한 각종 행사가 취소되는 흐름을 외면할 수 없었다.

특히 주관사인 한국이앤엑스는 KIMES가 가진 경제적 의미나 상징성과는 별개로 전시회를 강행할 경우 우려 되는 각종 안전에 대한 사항을 가장 중시했다. 따라서 전시회를 공동 주최하는 단체와 후원기관, 그리고 출품 업체 등의 광범위한 여론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쳐 결국 '코로나19 확산 방지가 국가가 당면한 최우선 과제'라는 결론을 내리고 전시회를 취소하는 용단을 내렸다.

한국이엔엑스는 “마지막까지도 행사의 가치를 인정하고 전시회 참여 의지를 가지고 준비에 온 힘을 쏟으셨던 업체 및 관계자분들에게 죄송한 말씀을 전하게 됐다”며 “참가업체 임직원 및 참관객을 비롯한 전시회 관계자의 안전과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내린 불가피한 결정에 너그러운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이앤엑스는 “전시회 취소에 따른 후속 절차는 금명간 공문을 통해 개별적으로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비록 KIMES 2020은 취소되었지만 , 오는 10월 23~25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KIMES 부산 2020' 행사를 통해 의료기기 산업 발전을 위한 새로운 장을 만들어 보겠다"며 의욕을 밝히고, 업계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기대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