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한국릴리 편두통 예방치료제인 앰겔러티가 서울대병원 입성에 성공했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서울대병원이 최근 약사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한국릴리 엠겔러티 등 신규 의약품 처방을 승인했다.

앰겔러티는 국내 최초 CGRP 표적 편두통 예방치료제로, 편두통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으로 알려진 신경전달물질인 CGRP 분자를 표적해, CGRP가 수용체에 결합하는 것을 차단함으로써 편두통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현재까지 해외에 출시된 편두통 예방 치료제 중 CGRP와 관련된 작용 기전은 CGRP 리간드와 결합하여 생물학적 활동을 억제시키는 기전과 CGRP 수용체를 차단해 결합을 막는 기전이 있으며, 앰겔러티는 전자에 해당한다.

앰겔러티는 월 평균 편두통 발생 일수가 4~14일인 삽화편두통 환자 와 15일 이상인 만성편두통 환자 모두에서 투여 이후 1주차부터 편두통 발생 일수가 감소할 만큼 예방 효과가 매우 빠르게 나타나는 장점이 있다.

월 평균 두통일수 4~14일인 삽화편두통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연구를 보면, 치료 첫째달에 월 평균 편두통 발생 일수 감소폭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물론 예방 효과는 이후에도 꾸준히 유지됐다.

또한 앰겔러티는 기존 편두통 예방 치료에 사용되던 약제 대비 우수한 반응률을 보였으며, 부작용도 적은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