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대응 위해 34명 증원…불법의료기관 단속 사무관급 인력 증원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정부가 질병관리본부 조직인 장기이식관리센터(KONOS)를 ‘국립장기이식혈액관리원’으로 개편한다. 이와 함께 감염병 전파 방지를 위한 필요 인력 34명 증원을 추진한다.

보건복지부는 최근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보건복지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을 입법예고했다.

세부내용을 살펴보면 정부는 질병관리본부의 하부조직으로 두고 있던 장기이식관리센터를 질병관리본부장 소속 하에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으로 개편하면서 이에 필요한 인력 3명(3급 또는 4급 1명, 7급 1명, 8급 1명)을 증원하도록 했다.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장은 부이사관 혹은 기술서기관 등이 임명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코로나 19 확산과 관련, 감염병의 전파 방지를 위해 필요한 인력 34명(6급 1명, 7급 3명, 8급 11명, 9급 19명)을 긴급히 충원할 계획이다.

의료기관 관련 정책 인력도 확대된다. 정부는 불법개설 의료기관 단속을 위해 사무관급 인력 1명을 증원하며,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인력 4명을 평가 대상정원으로 증원한다.

또한 결핵예방 및 관리를 위해 필요한 인력 3명(7급 1명, 연구사 2명), 건강보험분쟁조정 행정심판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인력 1명(7급 1명)도 각각 증원된다.

아울러 입원적합성심사 조사를 위한 인원도 대폭 증원된다. 복지부 소속 책임운영기관 중 입원적합성심사 조사를 위해 국립정신건강센터에 7명(8급 7명), 국립나주병원에 4명(8급 4명), 국립부곡병원에 7명(8급 7명), 국립춘천병원에 1명(8급 1명) 및 국립공주병원에 3명(8급 3명)이 증원된다.

정부 관계자는 “그간 질병예방센터장과 겸직으로 운영되던 장기이식관리센터장 업무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KONOS 변천사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