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예방백신 시장 예방접종 필요성 더욱 증가…환자 삶 변화시키는 혁신
혁신적 제품 개발을 통해 새로운 시장 창출에 노력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백신사업부는 한국화이자제약에서 신성장동력이며 동시에 감염병 예방을 가장 최전선에서 실행하고 있는 부서입니다."

한국화이자제약 백신사업부 임소명 부사장<사진>은 최근 일간보사·의학신문과 만난 자리에서 프리베나13을 통해 영유아부터 성인까지 모든 연령에 걸쳐 ‘환자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혁신(Breakthroughs that Change Patients’ Lives)’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소명 부사장은 "한국화이자제약 백신사업부는 공중보건학적으로 치명적인 감염병으로부터 예방이라는 가장 근본적인 가치를 가장 최전선에서 실행하는 사업부"라며 "또한 비즈니스적으로는 ‘신성장동력’이라고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그녀는 "화이자는 기존에 존재하던 시장에 침투하기 보다는 혁신적인 제품 개발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 나가는 것에 가치를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허가후 10년동안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프리베나13은 최근 인구 고령화와 만성질환 증가 등의 문제로 성인 예방접종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 성인 예방접종 시장의 잠재성 또한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임소명 부사장은 "폐렴구균으로 인한 가장 대표적인 질환인 폐렴은 현재 국내 사망원인 3위로 고령층과 만성질환자에서 발병 위험이 높아 앞으로 예방접종의 필요성이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임소명 부사장은 "프리베나13은 자사의 사명인 ‘환자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혁신’의 가치를 가장 잘 실현한 품목이라고 할 수 있다"며 "영유아 시장에서는 혁신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있으며 성인에서의 폐렴예방 효과까지 입증하며 다시 한번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화이자 백신사업부는 인구 고령화와 만성질환자 증가, 감염병 유행 역학 등 성인 백신 시장을 높은 잠재성을 가진 것으로 판단하고 시장 공략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임소명 부사장은 "폐렴구균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환 중 하나가 바로 폐렴이지만 여전히 많은 성인들이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며 "성인 사업부는 이러한 폐렴 및 폐렴구균 질환으로 인한 위험성을 알리고 성인 중에서도 반드시 예방접종이 필요한 고위험군 환자를 대상으로 인식을 확대해나가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임소명 부사장은 "폐렴 사망률 뿐 아니라 폐렴구균으로 인한 침습성 질환의 발생률 및 사망률도 2016년부터 증가하고 있어 , 폐렴구균 백신 접종에 대한 인식 개선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Vaccine for Noble Life’ 라는 테마를 바탕으로 의료진 심포지엄부터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통해 폐렴의 위험성에 대해 알리고 성인 예방접종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한국화이자제약 백신사업부는 소아 예방백신 시장에서도 '예방'이라는 공중보건학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10주년을 맞이해 의료진 및 미디어 대상으로 프리베나13의 성과를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심포지엄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임소명 부사장은 "소아백신사업부의 사명은 “일어나지 않을 수 있다는 말은, 일어날 수 있다는 말과 같다”로 이는 백신에서 가장 본질적인 것은 예방으로, 예기치 못하게 발생할 수 있는 것들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의미"라며 "다각적인 접근을 통해 폐렴구균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소아팀의 목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