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의료기기 규제과학 전문가 교육기관 추가 모집

기사승인 2020.01.21  10:59:11

공유
default_news_ad2

- 의료기기안전정보원, 2월 4일까지 신청 접수…개발, 인허가, 생산 및 품질관리 교육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은 의료기기 규제과학(RA) 전문가를 양성하고 RA 전문인력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의료기기 RA 전문가 교육기관 추가지정 신청을 오는 2월 4일까지 받는다고 밝혔다.

현재 의료기기 RA 전문가 교육기관은 지난해 6월, 14곳(학교 9곳, 기관 5곳)이 지정돼 운영 중에 있다.

참고로 RA 전문가 교육기관은 학교 9곳 △건양대 △단국대 △대림대 △동국대 △동의과대 △연세대 의공학부 △연세대 의료기기산업학과 △원주의료고교 △을지대, 기관 5곳(△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비에스아이그룹코리아 △한국에스지에스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등으로 구성됐다.

RA 전문가는 의료기기 제품개발, 국내·외 인허가, 생산 및 품질관리 등 의료기기 산업 발전에 필요한 ‘법적·규제기준’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갖춘 자로서 의료기기 관련 기관, 의료기기 제조·수입업체, 컨설팅 회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RA 교육기관 지정은 교육 과정, 교육 수행능력 적정성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2월 말 지정을 완료할 예정이다.

교육기관 지정 유효기간은 3년이며, 지정된 교육기관에서 해당 교육 과정을 수료한 자에게는 RA 전문가 2급 국가공인 자격시험 응시자격이 부여된다.

교육기관 지정신청자격은 ▲「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학교 중 의료기기 관련학과 또는 학부가 설치된 학교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소속 교육기관 중 그 설립목적 또는 사업내용에 의료기기 관련 교육이 포함돼있는 기관 등이며, 요건 중 하나를 충족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정보원 홈페이지(알림마당 → 공지사항)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접수는 1월 10일부터 2월 4일까지 우편 또는 방문 접수를 통해 진행한다.

참고로 2020년 의료기기 규제과학(RA) 전문가 2급 국가공인 자격시험은 올해 2회 시행될 예정이다. 응시원서는 정보원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하며, 시험은 서울·대전·대구 3개 지역에서 시행된다.

시험과목은 총 5개 과목으로 ▲시판전 인허가 ▲사후관리 ▲품질관리(GMP) ▲임상 ▲해외인허가제도이며, 합격기준은 매 과목 40점(100점 만점) 이상으로서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다.

안만호 인재교육본부장은 “이번 교육기관 추가지정이 RA 전문교육 기회를 확대하는 동시에 RA 전문가를 양성해 국내 의료기기 산업의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오인규 기자 529@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인터뷰

1 2 3
item33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Content

1 2 3
item34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