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에 직장 내 괴롭힘 재방방지책 마련 요구…책임 추궁 국민청원 등장 등 여론 악화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이국종 아주대병원 권역외상센터장의 욕설 녹취 공개로 논란을 빚고 있는 유희석 아주대의료원장에 대한 원내외 여론이 악화되고 있다.

의대 교수회가 사임 촉구 성명을 발표하는가 하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유 의료원장의 책임을 묻는 국민청원이 올라오는 중이다.

아주의대 교수회 성명서 일부분

아주의대 교수회는 16일 이국종 아주대병원 권역외상센터장에게 욕설을 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을 빚고 있는 유희석 아주대의료원장의 사과 및 사임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교수회는 “최근 언론 보도를 통해 유 의료원장이 이국종 교수에게 입에 담을 수 없는 욕설을 포함한 언어폭력을 가한 사실을 인지해 경악을 금치 못했다”면서 “이런 사건이 언론보도를 통해 녹취 내용으로 알려진 게 더욱 당혹스럽다”고 심경을 밝혔다.

아주대학교 병원이 지난 25년간 경기 남부의 의료거점병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으며, 작년에는 뉴스위크지가 선정한 세계 100대 병원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둔 것에는 석해균 선장과 귀순병사를 치료한 이국종 외상센터장의 공을 부인할 수 없다고 교수회는 강조했다.

교수회는 “이러한 우리 의료원의 평판을 송두리째 추락시킨 유희석 의료원장의 행동은 의료원의 입장에서도 묵과해서는 안 되는 행동”이라면서 “직장 내 괴롭힘의 관리 의무가 있는 최고경영자가 가해 당사자라는 것에 자괴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이에 아주대 교수회는 유희석 의료원장이 이국종 교수와 전체 교수에게 사과하고 의료원장 직에서 물러날 것을 촉구했다.

또한 교수를 대상으로 한 직장내 괴롭힘을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다른 의견을 묵살하고 반대 의견의 발표를 억압하는 의료원 풍토를 방지할 방안을 마련할 것을 대학과 의료원에 요구했다.

아울러 교수회는 “이번 사태를 개인간의 갈등이나 의료원 운영상의 부처 간 갈등으로 오도해 직장 내 괴롭힘이라는 문제 본질을 회피하는 시도를 배격한다”고 덧붙였다.

아주대의료원 내부 여론이 악화되는 가운데, 이번 논란에 대한 외부 인식은 더욱 차가운 상황이다.

국민청원

욕설 논란이 알려진 지난 14일부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유희석 의료원장의 책임을 물어달라는 국민청원이 등장했다.

청원인 A씨는 유희석 아주대의료원장을 파면 시켜달라는 국민청원을 게재했다. 현재 해당 청원에는 2300여명이 동의한 상태다. 해당 청원 외에도 이국종 교수에 대한 욕설과 갑질을 수사해달라는 청원이 지난 16일 하나 더 올라오기도 했다.

한편 이번 논란은 이국종 교수가 유희석 의료원장에게 들었다는 욕설 녹취록을 공개하면서 불거졌다.

해당 녹취를 공개한 이국종 교수는 외상센터의 외상환자 병실 지원 요청에도 병원 측에서 본관 병실 지원을 거부했다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