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정부, 개인 중심 의료데이터 연계 추진

기사승인 2019.12.13  15:09:33

공유
default_news_ad2

- 4차위, ‘개인주도형 의료데이터 이용 활성화 전략’ 의결…‘My Healthway’로 연계 시스템 제공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정부가 의료데이터 이용 활성화 전략을 수립, 의료데이터를 개인 중심으로 통합·연계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위원장 장병규, 이하 ‘4차위’)는 13일 오전 광화문 회의실에서 제14차 회의를 열고 ‘개인주도형 의료데이터 이용 활성화 전략’을 심의·의결했다.

 의결된 전략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4차위는 개인 중심 의료데이터 활용을 통해 의료서비스를 혁신, 개인 중심 의료데이터 통합‧연계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우선 개인 중심 의료데이터 통합‧활용을 지원하는 ‘My Healthway’ 시스템을 개발하고, 공공기관, 의료기관, 웨어러블기기 등의 의료데이터를 표준화해 연계한다.

 My Healthway는 별도로 데이터를 저장하지 않고 데이터나 서비스를 연결하는 ‘네크워크 허브’ 기능과 접속 자격을 인증하는 ‘Gateway’ 기능만을 수행한다. 즉, 개인이 정보를 갖고, 시스템은 원활한 접근 및 활용만을 지원한다.

 이와 함꼐 4차위는 철저한 개인 정보 동의 및 보호 체계를 구축해 정보의 유출 및 타자 사용을 방지할 예정이다.

 가입, 탈퇴, 데이터 유입‧제공 등 주요 단계별로 개인이 동의하는 경우에만 의료데이터를 My Healthway와 연계하거나 활용하도록 동의체계를 구축하고, 철저한 신원증명과 개인인증을 진행한다.

 또한 개인이 안심하고 자신의 의료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의료 정보 보호‧보안 가이드라인 마련, 정보 보호 상황 모니터링, 데이터 암호화 등 최고 수준의 시스템 보안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부처별로 운영되고 있는 기존 의료데이터 사업과 My Healthway 연계를 통해 시너지 창출 및 통합 서비스 제공 기반을 마련하고 신규 R&D를 지원한다.

 현재 복지부에서는 진료정보교류,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등을 수행 중이며 산업부는 PHR기반 개인맞춤형건강관리시스템, CDM,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My Data, P-HIS, 닥터앤서, AI기반 응급의료시스템 등의 사업을 진행 중이다.

 더불어 4차위는 의료기관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를 위해 표준화, 보안 등 인프라 구축 및 의료데이터 활용 서비스에 대해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국민 개인이 의료데이터 활용 가치는 인식하되 두려움은 감소시킬 수 있도록 소통방안을 마련한다.

 4차위는 이번 사업 추진을 위해 4차위 중심 부처 협의체를 지속 운영하되, 중장기적으로는 국외 주요 선도국과 같이 디지털헬스 관련 조직 구성을 검토하고, 법‧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정부는 개인의 의료데이터 자기결정권 강화로 원하는 의료서비스를 선택하고 병원이 달라도 연속 진료를 제공 받을 수 있고, 의료기관은 다양한 의료데이터를 활용한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또한 국가적으로는 건강관리 및 질병 사전예방을 통해 의료비 및 사회적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게 정부 측의 설명이다.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개인주도형 의료데이터 이용 활성화 전략」에 대해서는 개인에게 데이터 권리를 부여하고 이 데이터를 스스로 활용‧공유함으로써 의료서비스 혁신이 유발되는 생태계를 조성하고 국민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의료계와 정부가 함께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안치영 기자 synsizer@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인터뷰

1 2 3
item33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Content

1 2 3
item34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