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화장품산업 육성방안’ 발표…R&D 확대·‘제조자 표기의무’ 삭제·짝퉁 한국 제품 집중 단속

지난해 열린 화장품뷰티산업엑스포 사진.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정부가 오는 2022년까지 ‘세계 3대 화장품 수출국가’ 도약을 위해 화장품산업을 집중 육성한다. 국산화를 위한 R&D 확대와 ‘제조자 표기의무’ 삭제, 짝퉁 한국 제품 집중 단속 등이 주요 계획에 포함됐다.

정부는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미래 화장품산업 육성방안’을 마련, 5일 발표했다.

R&D 지원 확대로 국산화 가속 : 정부는 화장품 기초소재 및 신기술 연구개발을 확대한다.

이를 통해 세계 수준 대비 86.8%에 불과한 국내 기술 수준을 2030년까지 95%로 높이고, 23.5%가량인 일본 원료수입 비중도 2022년까지 18%로 낮출 계획이다.

또한 수입 의존도가 높은 계면활성제, 자외선차단소재 등 기초소재는 국산화하고, 흰감국(미백작용)과 어리연꽃(노화방지) 등을 이용해 소재 국산화를 추진한다.

아울러 항노화 시장 확대에 발맞춰 항노화 물질을 개발하고, 피부에 존재하는 미생물(마이크로바이옴)을 조절해 민감성 피부 개선 화장품을 만들기로 했다.

이와 함께 마이크로니들(각질층을 미세하게 뚫는 침) 등 피부 전달력을 높이는 기술과 색상·질감·사용감에서 만족도를 높이는 감성 제형기술 등 세계 시장을 두드릴 수 있는 기술을 적극 개발한다.

화장품 규제 완화·제도 정비 : 정부는 업계의 요청이 많았던 제조자 표기 의무를 없앨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화장품에 제조원이 노출되다 보니 해외 경쟁사가 직접 제조사와 계약해 유사제품이 증가하고 중소 브랜드가 피해를 보는 사례가 많았다고 설명한다.

이와 함께 개인별 피부 진단을 통해 고객 맞춤형으로 화장품을 제조하는 맞춤형화장품 제도도 내년 3월 세계 최초로 시행한다.

정부는 맞춤형화장품을 만드는 ‘조제관리사’ 제도가 신설되면 신규 일자리 5000여 개가 생길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아울러 정부는 짝퉁 제품을 만들어 파는 지식재산권 침해 행위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특허청과 검찰은 한국 제품인 것처럼 표기하려고 국내에 법인을 설치한 뒤 짝퉁 제품을 만들어 온 중국 업체들을 적발했고, 법원은 법인 해산명령을 내린 바 있다.

K-뷰티 홍보 강화 : 정부는 화장품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인도와 동남아시아 국가 등 신남방 신흥국가도 공략한다.

우선 시장개척단을 파견해 홍보 팝업 부스를 운영하고, 수출 잠재력이 확인되면 K-뷰티 홍보관과 대규모 박람회를 통해 본격적으로 한국 제품의 우수성을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명동·강남 등 외국인들이 많이 방문하는 지역에 ‘K-뷰티 홍보관’을 신설, 다양한 국내 중소기업 화장품을 소개하고, 국가 차원의 대규모 화장품 박람회를 신설해 해외 바이어의 참여를 유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화장품 생산, 신기술 연구개발, 뷰티서비스를 포함한 전문교육, 중소기업 컨설팅 등이 한 곳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K-뷰티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아울러 화장품 관련 정부부처 및 관련기관의 지원이 분산돼 업체가 여러 곳을 전전해야 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스톱 화장품 종합지원센터’를 운영한다.

또한 ‘화장품산업 아카데미’를 운영해 국내에서 연간 2000명의 K-뷰티 글로벌 인력을 양성하고, K-뷰티에 관심이 많은 해외연수생을 위한 프로그램도 마련한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이번 대책으로 K-뷰티가 가진 혁신성에 기술력이 더해지고, K-팝 등 한류와의 연계로 브랜드가 강화되면서 신시장까지 개척된다면 한국은 세계 3대 화장품 강국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