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45만 의료기사 화합·결속-조직역량 극대화로 비전 실현 다짐
15일, ’2019 보건의료기사의 날‘ 기념 행사 개최…8개 단체 화합 세러머니 및 축하공연도

대한의료기사단체 총연합회는 15일 오후 2시 서울 KBS 아레나홀에서 정책선포식을 갖고 새로운 도약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8개 의료기사단체로 구성된 대한의료기사단체 총연합회는 15일 서울 KBS 아레나홀에서 정책선포식을 갖고 앞으로 45만 전국보건의료기사들의 조직 역량을 극대화해 현안문제 해결 및 새로운 도약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2019 보건의료기사의 날‘을 맞아 진행된 이날 정책비전 선포식에는 김양근 대한의료기사단체총연합회장과 8개 단체 회장, 그리고 김세연 국회보건복지위원장, 전혜숙 국회행정안전위원장, 정춘숙·김광수 국회보건복지위원, 신경림 간호협회장 등을 비롯하여 1,500여명의 의료기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의료기사단체총연합회는 이날 정책 비전 선포식에서 8개 단체의 정책 비전이 실현 될 수 있도록 정책선포식 슬로건인 “불어라! 보건의료기사의 바람” 처럼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다짐했다.

8개 의료기사단체 회장들이 정책 현안이 담긴 패널을 펼쳐 보이고 있다.

8개 단체가 제시한 정책 현안은 △대한임상병리사협회-감염관리실에 임상병리사 인력배치 법제화, 검사 건수당 임상병리사 수 법제화 △대한방사선사협회-방사선사 면허를 가진 방사선사 필수, 각 분야별 전문방사선사제도 필요 △대한물리치료사협회-국민건강증진을 위한 물리치료사법 제정, 방문 물리치료제도 도입 △대한작업치료사협회-정신건강작업치료사 도입, 방문작업 치료제도화 △대한치과기공사협회-치과 보험보철물 제작시 치과기공사 기공 행위 인정 △대한치과위생사협회-치과 진료영역 치과위생사 현실적 업무 합법화, 보건소 및 보건지소 치과위생사 정원 증원 및 취약지역 구강 보건사업 전담 공무원 배치 △대한보건의료정보관리사협회-보건의료정보관리사 병원급 필수인력 지정, 의료정보관리료 수가 신설 △대한안경사협회-국민 시건강 확보를 위한 시력 보정용 안경의 국가지원 정책 등이다.

앞서 김양근 대한의료기사단체총연합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그동안 8개 의료기사들은 국민의 보건의료 발전과 함께하며 보건복지 향상을 위해 많은 역할을 해왔지만 업무적인 제약과 법적 토대 미흡으로 국민들에게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어려움을 겪어 왔다”고 말했다.

따라서 “전문화, 세분화 되고 있는 의료기사의 추세에 발맞추어 질 높은 보건의료 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하기 위한 법적, 제도적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45만 의료기사들은 적극 협력해 정책을 실현해 나갈 것”임을 강조했다.

한편 이날 ’2019 보건의료기사의 날‘ 기념행사에선 우수 보건의료기사에 대한 표창, 보건의료기사 정책 발표, 우리변화-우리소망 화합 세러머니 및 축하공연 이 이어졌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