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인한 장애-사망 최소화 위해 뇌졸중센터 인증사업 실시…현재 58개병원 인증 완료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대한뇌졸중학회(이사장 나정호·인하대병원 신경과)가 뇌졸중으로 인한 환자들의 장애를 최소화하고,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체계적인 진료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대한뇌졸중학회 나정호 이사장<사진>은 20일 오전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뇌졸중센터 인증사업’에 대해 설명했다.

이 ‘뇌졸중센터 인증사업’은 치료 과정, 시설, 장비, 인력, 환자 교육 등 안정성을 확보하고 품질을 보다 적극 관리하기 위해 학회 차원에서 실시되고 있으며, 현재 58개 병원이 인증을 받은 상황이다.

나정호 이사장은 “뇌졸중 환자에게 최적의 진료를 제공하기 위해 전문인력과 시설이 필수 요소”라며 “뇌졸중 발생으로부터 급성기 치료까지의 시간을 최소화하고,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제공하는 것이 뇌졸중으로 인한 장애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즉 실시간으로 파악된 뇌졸중 환자를 즉각적으로 센터로 보내는 것만으로 어느 정도 안전망을 구축할 수 있다는 게 나 이사장의 설명이다.

나 이사장에 따르면 국가 또는 지역에 따라 뇌졸중을 집중치료하는 시스템이 다르지만 전 세계적으로 뇌졸중센터는 뇌졸중진료체계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실제로 유럽뇌졸중학회는 급성뇌졸중환자가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센터로 신속히 이동하는 것만으로도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고, 사망률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보고한 바 있다.

더불어 미국 시카고 지역에서 뇌졸중센터를 운영한 후 지역 전체의 골든타임에서 핵심적 치료방법인 혈전용해가 약 2.7배 증가했고, 치료까지 걸리는 시간 또한 약 30분 정도 단축된 것으로 보고된 것.

나정호 이사장은 “신경과를 비롯한 뇌졸중 진료 의사들이 지난 수년간 뇌졸중 안전망 구축에 필요성에 공감하고, 센터에 대한 활발한 논의를 진행해왔다”며 “인증사업을 통해 뇌졸중으로 인한 장애나 사망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학회는 추후 의료기관평가인증원과 공동 사업, 인증안의 지속적인 점검 및 개선을 통해 인증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라며 “혈전절제술 가능 병원에 대한 인증 등 기준을 강화하고, 구체화시켜 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주변 가족과 이웃이 뇌졸중 환자 구한다=아울러 뇌졸중학회는 센터 인증사업도 중요하지만 환자 주변의 가족과 이웃들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한다는 점도 피력했다.

뇌졸중은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뇌가 손상되며, 환자가 사망하거나 영구적 장애를 초래할 수 있는 만큼 주변 가족와 이웃이 전조 증상을 발견하면 즉각 알려주는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뇌졸중학회에서는 신체적 마비를 확인할 수 있는 ‘이웃·손·발·시선’이라는 간단한 테스트를 만들어 국민들에게 적극 홍보하고 있다.

먼저 ‘이웃’의 경우 마비된 얼굴은 찡그러지지 않기 때문에 ‘이~’ 하고 웃을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을 말하며, ‘손’의 경우 마비된 팔은 아래로 떨어지기에 양손을 올려 확인하는 방법이다.

또 ‘발’은 발음이 명확한지 언어장애를 확인하는 방법이며, ‘시선’은 혹시 양쪽눈이 한쪽으로 치우쳐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나 이사장은 “뇌졸중의 특성상, 증증 환자의 경우 주변에 있는 가족이나 이웃들의 도움을 통해서만 치료시간 내에 적절한 병원에 방문할 수 있다”며 “중증 뇌졸중으로 곤경에 빠진 이웃을 위해 국민들이 많은 관심을 가져줬으면 한다”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