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균주선정 지연, 허가심사 규정강화등으로 전체적인 일정차질
식약처, ‘11월초로 3주가량 미뤄지지만 접종자체에는 차질없을 것’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매년 10월부터 진행됐던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일정이 올해는 3주가량 늦춰진 11월초쯤으로 미뤄진다.

11일 식약처에 따르면 국가출하승인 일정 등 올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의 전체적인 일정이 지연된다. 식약처는 최대한 일정을 앞당길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연기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식약처 관계자는 “식약처와 질병관리본부, 그리고 전문가들로 이뤄진 백신위원회를 통해 논의해서 3주정도 늦게 일정을 시작하는 것으로 결정했다”면서 “하지만 허가변경이나 국가출하승인시기등을 앞당겨서 예년과 격차를 최대한 줄이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식약처는 일정상 지연된 점을 제외하면 다른 문제는 없다는 설명이다. 특히 백신생산은 물론 일정이 미뤄지면서 우려되는 항체형성문제와 관련에서도 문제가 없다는 것.

이 관계자는 “당시 참석한 전문가들로부터 질환의 발생패턴이나 기존 면역향상 사례를 비춰보면 3주정도는 인플루엔자에 대한 면역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무리가 없다는 대답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식약당국에 따르면 접종일정이 밀리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세계보건기구에서 매년 발표하는 인플루엔자 백신제조를 위한 균주선정이 늦어지면서다.

세계보건기구는 매년 2월말 유행할 것으로 예측되는 독감바이러스를 선정한다. 하지만 올해는 예측 바이러스가 미스매치되는 상황을 우려, 발표가 한달 지연되면서 국내 일정에도 차질이 생기게 됐다.

또한 지난해 식약처가 새롭게 발표한 개정고시안에 따라 생물학적제제에 대한 품목 허가·심사를 강화되면서 매년 균주가 바뀌는 인플루엔자 백신에도 새로운 허가심사가 필요해졌다.

그동안 백신을 제조하기 위해 균주의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하는 정도에서 그쳤다면 이번에는 새 균주로 생산한 백신에 대한 실질적인 분석이 추가된 것.

식약처 관계자는 이에 대해 “복잡한 심사과정은 아니지만 WHO의 균주선정이 늦어진것과 겹치면서 전체적인 일정이 늘어나게 되면서 비상이 걸렸다”면서 “당시 직원들이 시간을 맞추기 위해서 허가변경사항을 검토하면서 밤을 새가며 노력했다”고 부연했다.

식약처는 변경된 고시안에 따른 허가변경을 완료하고 현재는 국가출하승인을 앞두고 올해 접종할 백신 시제품에 대한 심사를 진행중이다.

이에 식약처 관계자는 “매년 식약처나 질병관리본부, 관련 전문가들이 인플루엔자 백신을 제때에 공급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해왔다. 올해는 접종일정이 3주가 연기되지만 접종자체에 문제가 생기는 건 아니다”라면서 “올해에도 원활한 백신공급을 위해 남은 일정에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