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말 사건' 성명..."합법 가장해 국민 협박하면 안 돼"

[의학신문·일간보사=이균성 기자] 경기도 오산 정신병원 개설과 관련해 불거진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의 '막말 사건'을 두고 부산시의사회가 이를 규탄하는 성명을 냈다.

부산시의사회(회장 강대식)는 24일 성명을 발표하고 "국회의원으로서의 자질은커녕 일개 시민으로서의 기본도 갖춰져 있지 않은 안민석 의원은 전국의 50만 중증정신질환자와 그들의 가족 앞에 사죄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국회의원으로서의 부족함을 통감하고 의원직을 사퇴하라"며 "만약 끝까지 후안무치한 자세로 일관한다면 부산시의사회는 안 의원의 국회 윤리위원회 제소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시의사회는 안민석 의원이 지난달 17일 주민을 상대로 한 공청회 자리에서 "정신병원을 하겠다고 하더라도 본 사안은 시장이 책임자로서 절대 허가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오산시장을 압박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병원 측이 소송을 걸면) 그 병원장은 '일개의사'로서 한 개인으로서 감당할 수 없는 혹독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 "소송하기만 해라. 그 병원장은 삼대에 걸쳐 자기 재산을 다 털어놔야 한다" 등 막말을 쏟아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성명에서는 정신병원에 대한 시민들의 잘못된 인식과 편견도 지적했다.

부산시의사회는 "평안한사랑병원 이동진 부원장은 정신질환자가 편안하고 접근성이 용이한 환경에서 진료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평소 소신"이라며 "정신병원을 생활 터전에서 철저히 배제하고 격리하려는 것은 지역 이기주의"라고 꼬집었다.

또 안민석 의원에는 "국내 중증 정신질환자 수가 50만 명이다. 정신질환자는 우리 국민이 아니고 사회에서 격리되어야 할 불가촉천민인가?"라며 "국민의 기본권과 재산권을 부정하고 협박하는 것은 조폭과 다를 바 없다"고 성토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