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중 병원협회서 시뮬레이션 통해 실태조사 항목 재정비 예정
22일, 의·병·정 '안전진료TF’ 4차 회의…의사-환자 신뢰회복 캠페인-안전수가 신설 공감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정부와 의료계가 안전한 진료환경 조성을 위해 의료기관 실태조사를 이달 내로 착수하고, 구정 연후 전후로 완료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보건복지부는 주중으로 대한병원협회의 협조하에 사전 시뮬레이션을 실시하고, 조속히 실태조사 항목을 정비에 나선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 대한병원협회(회장 임영진), 대한정신건강과학회(이사장 권준수)는 22일 오전 서울 중구 소재 달개비에서 ‘안전한 진료환경과 문화정착을 위한 TF(안전진료TF)’ 4차 회의를 개최했다.

복지부, 의협, 병협은 22일 오전 안전진료TF 4차 회의를 열고 실태조사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이번 모임은 그동안 지속적으로 발생해온 의료기관 내 폭행사건에다 최근 강북삼성병원에서 환자가 휘두른 흉기에 찔려 의사가 숨지는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하면서 신속한 대책 마련 차원서 진행되고 있다.

이날 복지부에선 강도태 보건의료정책실장, 이기일 보건의료정책관, 권준욱 건강정책국장, 정윤순 보건의료정책과장 등이, 의료계에서는 의협 방상혁 상근부회장, 병협 임영진 회장, 신경정신의학회 권준수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 복지부, 의협, 병협은 안전진료를 위한 실태조사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했으며, 개원의, 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등 각각 분류된 항목으로 조사를 실시하기로 합의점을 찾았다.

다만 조사항목의 경우 아직까지 재정비가 필요한 만큼 조속한 시일 내에 정비하여 실태조사에 착수하겠다는 방침이다.

지난 3차회의에서 복지부는 폭력 현황(△신고·고소 여부, 미신고 시유 △장소(진료실, 입원실, 안내실, 복도, 응급실 등) △진료과목 △일시 △피해자(의사, 간호사, 의료기사, 응급구조사 등) △행위자(환자 보호자 등) △처벌 여부 등)과 안전시설 현황(△대피통로 △비상연락체계 △보안인력 △관재설비 △출입자 검사 △안전지침 및 교육 △폐쇄병동(정신치료기관만 해당)) 등 실태조사 항목을 제시한 바 있다.

정윤순 보건의료정책과장에 따르면 이 항목에 대한 일부 문구 수정이 있었으며, 추후 병협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추가로 수정될 수 있다는 여지를 남겼다.

정 과장은 “조사항목은 병협의 도움으로 금주내로 프리테스트를 거쳐 신중하게 결정될 예정”이라며 “현장에서 답변이 가능한 항목인지에 대해 조사하는 과정이라고 보면 된다. 늦어도 구정 연후 전후로 실태조사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회의에서는 복지부, 의협, 병협은 의료인과 환자간 신뢰 회복을 위한 캠페인과 안전관리료 신설에 대해서도 재차 공감대를 형성했다.

정 과장은 “병협에서 안전한 의료기관을 만들기 위한 캠페인을 제안하고, 의협에서 제시한 안전관리료 도입에 대해서도 활발하게 논의가 이뤄지고 공감대가 형성돼 추후 지속적으로 논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캠페인의 경우 의료인, 국민 모두 안전할 권리가 있다는 슬로건으로 선포식, 공익광고, 포스터 제작 등의 제시됐으며, 안전관리료 신설의 경우 지난 회의와 동일학 현행 입원환자에 적용되고 있는 안전관리료를 외래 기본진찰료에도 똑같이 적용하거나 새롭게 신설하자고 제시됐다.

한편 안전진료TF 5차 회의는 오는 30일 오전 7시 30분 서울 중구 소재 달개비에서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