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병원 산부인과 김태진-소경이 교수…"중장기적 분만, 난임, 종양 삼박자 갖출터"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산부인과 하면 건국대학교병원을 떠올릴 수 있게 만들겠습니다.”

올해 1월 1일부터 건국대병원에 새 둥지를 트고 진료를 시작한 前 제일병원 산부인과 김태진 교수와 소경아 교수는 최근 본지(일간보사-의학신문)와의 만남에서 이같은 포부를 밝혔다.

제일병원에서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건국대병원에에 적용하고, 우리나라 최고의 산부인과를 갖춘 상급종합병원으로 만들어내겠다는 것이 이들의 목표다.

건국대병원 산부인과 김태진(오즌쪽), 소경아 교수(왼쪽)

현재 김태진 교수는 여성부인종양센터장을 맡아 부인암수술(근치수술 및 가임력 보존수술), 비정상 자궁경부세포 검사 관리, 자궁 및 난소종양, 복강경하 부인과 수술을, 소경아 교수는 부인암 수술 및 항암치료, 양성종양, 복강경 수술 등 진료를 하고 있다.

김태진 교수는 “사실 여러 대학에서 스카웃 제의를 받았는데 그 중 건국대병원이 부인암센터를 활성화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확인하고 부임을 결정했다”라며 “진료를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건대병원은 의료진의 의견이 존중되고, 올바른 진료를 실현하는데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장기적으로 건국대병원이 산부인과 영역에서 분만, 난임, 종양 이 삼박자가 잘 갖춰진 병원으로 세팅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소 교수도 “건국대병원 산부인과가 여성의 임신, 출산부터 부인암까지 동반자처럼 관리하는, 즉 젊은 여성들의 노년까지 케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싶다”라고 덧붙였다.

특히 이들은 연구에 대한 강한 의지도 내비쳤다. 제일병원 시절부터 매진해왔던 학술연구를 그대로 이어가겠다는 것이다.

김 교수는 “우선 IRB를 통과하는대로 자궁경부암 HPV 백신에 대한 연구를 시작할 것”이라며 “제일병원에서 진행하고 있던 HPV 코호트 연구도 건국대병원 진행하기로 결정해 수개월 내로 재개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난소암의 경우 당장 연구를 진행하기는 어렵지만 2년 내로 실험실을 확보해 본격적인 연구에 나설 것”이라며 “당장은 자궁경부암 퇴치를 위한 연구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이들은 건국대병원이 상급종합병원인 만큼 진행성 암 환자들에게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내다봤으며, 젊은 환자의 가임력을 보존하는 방식의 치료에도 중점을 두겠다는 강한 의지도 내비쳤다.

소 교수는 “요즘은 젊은 환자가 임신을 위해 상담을 왔다가 암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즉 암 치료에 있어 가임력 보전이 절대적인 상황”이라며 “건대병원은 지리적 위치상 젊은 환자가 많아 초기 암이 확인되는 경우 가임력을 보존하는 치료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 교수는 젊은 암 환자가 많아지고 있는 만큼 국가 차원에서 주기적으로 검진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김 교수는 “출산력이 없는 경우 난소암 위험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성경험이 없거나 출산을 하지 않더라도 산부인과를 찾아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난소암 등 조기발견과 예방의 효과적인 방법은 중고등학교때부터라도 국가 차원의 초음파 등 검진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제언했다.

한편 이들은 산부인과의 미래를 위한 후학양성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들은 “출산율이 낮아지면서 산부인과의 환경은 어렵지만 대학병원 교수로서 전공의들을 잘 교육할 의무가 있다”라며 “후배들이 산모와 태아라는 두 생명을 다루는데 소명의식을 갖고 좋은 의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