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전문가 패널 합의과정 통해12개 치료권고 발표
류마티스학회, 환자 안전과 치료의 질 향상 기대

[의학신문·일간보사=김원준 기자] 국내 최초로 성인 염증성 관절염 환자에서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약제의 사용에 대한 진료 가이드라인이 세워졌다.

박성환 대한류마티스학회 이사장

최근 국내에서는 이러한 질환에서 치료의 비약적인 발전을 이뤄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약제의 확대 및 확산이 빠르게 되고 있다.

하지만 환자에게 최적화된 치료를 제공하고, 부적절한 치료를 줄이기 위해 표준이 되는 국내 진료지침의 부재로 의사 개개인이 국제적 진료지침을 참고해 진료를 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이에 대한류마티스학회(이사장 박성환)는 최근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약제를 적절하고 안전하게 제공하고 치료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국내 최초 전문가 의견이 담긴 진료지침 가이드라인을 개발한 것.

이 진료지침 가이드라인은 전문가 패널의 합의과정을 통해 염증성 관절염 환자에서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약제의 사용에 대한 12개 치료권고가 담겨있다.

박성환 대한류마티스학회 이사장(서울성모병원)은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약제의 적절하고 안전한 사용을 위해 근거기반 진료지침의 필요성이 대두돼 가이드라인을 개발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과용되거나 오용되는 경우가 진료 현장에서 많이 일어나고 있는 실정으로, 훈련되지 않는 의사들에 무분별한 처방이 환자의 안전성을 해할 수 있어 이런 지침을 만들게 됐다고 박 이사장은 덧붙였다.

이번 진료지침과 관련해 직접 개발에 참여한 이지수 류마티스학회 무임소이사(이대목동병원)는 "국제적 진료지침은 우리나라 상황에 그대로 적용하기 힘든 한계점을 지니고 있었다"며 이번 진료지침의 필요성에 대해 말했다.

기존 국제적 진료지침은 사용 가능한 치료약제, 합병증 발생율, 인종의 다양성과 같은 지역적 편차와 류마티스 전문의 부족과 사회적 비용부담과 같은 인자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 우수한 치료 효과를 나타내지만 감염과 같은 합병증의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는 고가 치료제인 생물학적/표적 합성 항류마티스약제 사용의 국내 빠르게 확산됨에 따라 국내 진료지침을 필수였다는 설명.

이 무임소이사는 "따라서 국내 현실에 적합한 임상 진료 지침을 우선적으로 고려되야 한다"며 "이번 진료지침은 의사들은 위한 것으로, 향후 일반인 대상 지침도 만들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염증성 관절염 환자에서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약제 진료지침

성명1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약제는 류마티스 질환의 진단과 치료 경험이 있으며, 입증된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질병활성도를 평가하고 부작용을 감시할 수 있는 류마티스 전문의가 처방해야 한다.

성명2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약제를 사용할 때 환자에게 약제 관련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성명3

류마티스 관절염에서 일차적으로 전통적 항류마티스약제를 적절히 사용한 후에도 치료 목표에 도달하지 못한경우, 특히 환자가 나쁜 예후 인자를 가지고 있다면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약제를 고려해야 한다.

성명4

강직성 척추염에서 비스테로이드항염제 등 기존 치료법 사용에도 불구하고 질병 활성도가 지속적으로 높은 환자에게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약제를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종양괴사인자 길항제로 시작한다.

성명5

류마티스 관절염에서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약제를 사용하는 경우 메토트렉세이트와 같은 전통적 항류마티스약제와 병용 투여해야 한다.

성명6

강직성 척추염에서 척추 침범만 있는 경우 전통적 항류마티스약제 없이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약제를 단독 투여한다.

성명7

류마티스 관절염에서 일차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약제 치료가 실패한 경우 다른 생물학적 항류마티스 약제로 바꾸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만약 한가지 종양괴사인자 길항제 치료에 실패한 경우 다른 종류의 종양괴사인자 길항제나 다른 기전의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약제의 사용을 고려할 수 있다.

성명8

강직성 척추염에서 일차 종양괴사인자 길항제 치료가 실패한 경우 다른 종류의 동양괴사인자 길항제나 인터루킨-17 길항제로 바꾸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성명9

염증성 관절염 환자에서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약제를 사용하기 전 질병의 활성도 및 손상정도, 기능상태, 질병의 관절 외 전신증상, 감염, 종양과 심부전을 포함한 동반질환, 예방접종 기왕력 및 가임 여성의 경우 임신상태에 대한 평가를 해야 한다.

성명10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약제를 사용하기 전 반드시 활동성 결핵 및 잠복결핵에 대한 선별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잠복 결핵이나 활동성 결핵이 진단되면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약제 시작 전 적절한 항결핵제 치료를 해야 한다.

성명11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약제를 사용하기 전 B형 간염 여부에 대한 선별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활동성 B형 간염 또는 치료받지 않은 만성 B형 간염 환자이 경우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약제를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적절한 항바이러스제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성명12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약제를 사용하는 환자에서는 질병의 활성도 및 손상 정도, 기능상태, 질병의 관절 외 전신증상, 동반질환, 약제의 부작용 및 합병증에 대한 추적 평가를 해야 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