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용·건강기능성 중심 우려감 팽배, 친환경 소재 전환 및 해외 공인연구기관 방문도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1급 발암물질을 함유한 라돈침대에 대한 공포가 채 가시기도 전에 이번에는 '온수매트'가 논란의 중심에 섰다.

연일 국감장 도마 위에 오르고 일주일 넘게 계속 되는 기침과 두통을 호소하는 피해사례를 공유하며, 환불과 보상 및 청와대 청원 등 대책마련을 위해 의견을 모으는 커뮤니티도 속속들이 생기고 있다. 이를 바라보며 건강기능성 온수매트를 제조하는 의료기기업계도 대책 마련을 위한 긴급회의 등 초비상이 걸린 모양새다.

5일 관련 의료기기업체에 따르면 당장 커버를 친환경 소재로 바꾸고, 국내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현재 판매중인 제품을 가지고 직접 해외 공인시험연구기관을 찾아 방사능 검출 시험을 의뢰하고 ‘매우 안전’하다는 공식 결과를 얻고 한시름 돌린 회사도 있었다.

엄밀히 말해 온수매트는 의료기기가 아니다. 하지만 앞서 각종 첨단 소재들을 활용해 전자파 등이 없어 다른 제품과 대비해 안전하다는 검증과 특허를 받고, 환자용과 건강기능성으로 판매해온 제품들을 중심으로 집중점검을 해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벌써 자체적으로 전수조사를 하고 실제로 문제 있는 것으로 확인되면 직접 대표 사과 및 전제품 리콜을 선제적으로 해야 하지 않느냐는 의견도 나온다.

환자들을 위한 전동침대를 비롯해 다양한 의료기기 분야에서 이미 라돈에 위험성은 꾸준히 제기됐다. 안마의자 등 생활 중심 헬스케어 제품들도 논란의 대상이다.

의료계도 의협을 중심으로 “이번 라돈 논란은 지난 가습기살균제 참사와 같은 정부의 관리 부실에 의한 환경 재앙”이라며 “국민들이 생활용품, 가구 등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라돈을 비롯한 주요 유해물질 관리를 철저히 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앞서 정의당 이정미 대표(환경노동위원회 소속)와 환경보건시민센터 관계자들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라돈의료기기 안전성조사 진행과 라돈 함유 생활제품 전수조사 촉구' 기자간담회를 개최하며 관심을 촉구한바 있다.

한편 이를 바라보며 의료기기업계 관계자는 “일반인도 아니고 특히 환자들이라면 얼마나 위험하겠는가? 폐암 환자가 라돈침대와 온수매트에서 요양하는 모습은 상상만 해도 끔찍하다”며 “앞서 벌레 수액세트 사건부터 국내 의료기기업체 전반이 신뢰를 잃지 않을까 우려 된다”고 밝혔다.

그는 “메인이 되는 제품은 대부분 신경 써서 만들지만 병의원에 서비스 등으로 끼워 파는 제품 사이에, 안전성에 치명적 오류가 발생하는 품목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며 “성실하게 안전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들이 도매급에 오르지 않도록 모두 노력해야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