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의학회, “환자 평가와 분류 게이트키퍼 역할 제안”…WHO 가이드라인 발표도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초고령사회를 대비하며 올바른 커뮤니티케어를 위해서는 ‘재활의학과’란 하나의 진료과목에서 벗어나 재활의료전달체계 전반과 함께 연계하는 구상이 필요하다”.

(왼쪽부터)이범석 국립재활원장, 윤태식 대한재활의학회장, 조강희 대한재활의학회 이사장, 이상헌 재활의료전달체계 TF 위원장.

대한재활의학회(회장 윤태식, 이사장 조강희)는 26일 서울드래곤시티호텔에서 추계학술대회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재활의료전달체계 TF 경과보고를 비롯한 학회 전반 이슈들에 대해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이상헌 TF 위원장(고려의대)은 “고령인구가 많아질수록 뇌졸중 등 재활치료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돼야 한다”며 급성기-회복기 치료 이후 재택으로 복구하는 과정과 퇴원 이후 지역사회 생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퇴원계획도 지원되야 한다“며 이는 최근 정부가 추진 중인 커뮤니티케어와 연계된다고 말했다.

또한 "기존 한국의 재활의료체계를 발전시키고 의료기관 및 지역사회복지시설을 유기적으로 연계하기 위해서는 기능을 명확히 설계해, 의료기관-요양시설-재택 거주 등을 제대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학회는 재활의료전달체계 및 커뮤니티케어 연계방안에 관한 제안서를 작성했다.

이상헌 위원장은 “상급의료기관 급성기 단계에서부터 질병 등으로 병전 기능을 회복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모든 환자들에게 재활의학적 평가를 받고 환자를 분류하는 게이트키퍼 역할을 제안한다”며 “충분한 재활의학적 평가는 흡인성폐렴, 뇌전증, 균형저하로 인한 낙상 등을 예방하고 신경학적, 내과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재활치료를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재활 치료로만 끝나지 않고 지역사회 복귀 이후에도 존중받고 사회적 장벽 없이 독립적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퇴원지원프로그램을 강화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수련 과정도 사회복귀와 커뮤니티케어, 지역사회 연계 등을 아우르며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웃 일본의 선진 시스템을 보면서 배우지만 IT 기술은 우리가 앞서 있다. 병원과 커뮤니티 그리고 환자와 사회사업가들과 병원정보시스템 등을 공유하고, 가장 좋은 재활서비스를 할 수 있는 것을 연구위원회를 통해 지속해 나가겠다”며 “우리의 장점을 적극 활용해 재활을 제대로 받고 집으로 돌아가실 수 있도록 꾸준한 연구와 정책 제안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학회는 WHO 재활가이드라인도 발표하며 전 세계적 필요성과 과제인 재활의료의 중요성을 환기시켰다.

이범석 국립재활원장은 “역사적으로 우선순위에서 밀려있었지만 의료의 글로벌 추세 및 고령화는 특히 저·중소득 국가에서 재활의료 서비스를 확대해야 할 필요성을 보이고 있다”며 “건강문제가 있는 이들이 최적의 기능을 발휘 및 유지토록 하고 삶에 대한 참여를 증대시켜, 인간 능력을 증대시킬 수 있다. 적정 비용에 접근 가능하도록 하는데 필수적”이라고 소개했다.

한편 최근 대한물리치료사협회에서 추진 중인 물리치료사 단독법 제정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시기상조'라고 일축했다.

조강희 이사장(충남의대)은 “물리치료사법 제정을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의료기사법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법 체계상 가능할지 고민해야 된다”며 “치료를 잘하기 위한 것은 이해하지만 직역별로 다 법을 만들 수는 없다. 장기적인 과제로 가야하지 않을까? 앞서 복지부에도 반대의 입장을 전달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