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학술대회부터 윤리교육 대폭 강화…수술실 CCTV설치 의무화엔 반대
최종혁 이사장, 대리수술 논란 관련 학회 입장 밝혀…의사인력 공백 해소 PA문제 해결 급선무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대한정형외과학회는 최근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대리수술과 관련해 유감을 표명하고 전공의 윤리교육 강화 등 재발방지책 마련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대한정형외과학회는 18일 제62차 국제학술대회가 열리고 있는 서울 그랜드힐튼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리수술 논란과 관련한 학회의 입장을 밝혔다.

대한정형외과학회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대리수술 논란과 관련, 학회 차원의 재발방지책을 마련 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좌측부터 학회 김학선 차기 이사장, 최종혁 이사장, 천용민 총무이사, 한승환 차기 총무이사)

최근 의료계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대리수술 논란은 지난 5월 부산에서 한 정형외과 원장이 환자의 어깨부위 수술을 의료기기 사원과 간호사에게 대신하게 해 환자가 뇌사판정을 받는 일이 발행하면서 시작됐다. 이로 인해 의협에서는 해당 전문의를 징계위에 회부하는 등 재발방지책 마련에 적극 나서고 있다.

최종혁 이사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대리수술로 인해 사고를 당하신 분들께 송구스럽다. 대리수술 사고의 건수의 상당수가 정형외과 수술에서 일어났음에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대리수술과 관련한 의협 차원의 강력한 징계 조치가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어 김학선 차기 이사장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앞으로 대리수술 및 수술실 성추행 문제 등을 방지하기 위해 전공의 인성교육 및 각종 윤리교육을 다음 춘계학술대회부터 4시간으로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학회는 대리수술 논란의 대안으로 경기도가 제시한 수술실 CCTV설치 의무화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밝혔다.

최종혁 이사장은 “개인적으로 CCTV설치는 반대한다. 대리수술 잡자고 CCTV설치하는 것은 배보다 배꼽이 더 큰 문제.”라면서 “CCTV설치는 목적 이외로 악용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감시카메라 보다는 의사의 양심을 믿어야한다.”고 말했다.

김학선 차기 이사장도 “다른 분야에서는 CCTV를 달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고, 수술실 CCTV 설치는 악용될 여지가 있다”면서 “경기도의 수술실 CCTV설치 주장은 여론에 휩쓸린 포퓰리즘에 가깝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학회측은 오히려 수술실 CCTV설치보다 선결되어야 할 과제는 PA(Physician Assistant)문제라고 강조했다.

최종혁 이사장은 “최근 전공의 수련시간 80시간 제한과 함께 레지던트 수의 감소로 인해 병원 내 전공의 숫자가 부족하기 때문에 공백을 메워줄 PA가 필요한 실정" 이라면서 "전공의협의회와 관련 단체들이 서로 협업해서 PA의 수술실 내 역할범위와 이에 대한 세분화된 가이드라인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최근 의협에서 ‘의료기기 사원의 수술실 출입이 현실적으로 필요하다‘는 입장에 대해서는 학회 측도 동조하고 나섰다.

김학선 차기 이사장은 "미국 등에 해외에 병원들을 보면 의료기기 회사 직원이 수술실에 출입해 의료기기를 전담하는 곳도 있다."며 "그렇지만 필요한 기기를 교체내지 현장발주를 하는 등 기기를 관리하는 차원이지 직원이 수술에 직접 참여하는 것이 아니다"면서 의료기기 업체 직원의 수술참여는 반대하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편 최 이사장은 대리수술 등의 원인인 저수가 개선 방안과 관련해서는 “현재 학회 측에서 정형외과 수술 원가 분석사업을 벌이고 있으며, 여러 병원들의 원가 샘플링 통계를 만든 후 저수가 분석 데이터를 통해 수가정상화를 관철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