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김정은 위원장 ‘평양공동선언 합의문’ 통해 약속
향후 남북간 의료정보 등 보건의료 교류 활성화 전망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남북이 상호 보건의료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약속해 주목된다.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평양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오전 김정은 위원장과 ‘평양공동선언 합의문’을 통해 보건의료분야에서 상호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출처 : 청와대 홈페이지

남북 정상은 합의문을 통해 상호호혜와 공리공영의 바탕위에서 교류와 협력을 더욱 증대시키고, 민족경제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실질적인 대책들을 강구할 것을 약속했다.

그 일환으로 남북은 전염성 질병의 유입 및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조치를 비롯해 방역 및 보건의료분야의 협력을 강화키로 한 것.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 환경 협력과 전염성 질병의 유입과 확산을 막기 위한 보건의료 분야 협력은 즉시 추진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평양공동선언 합의문에 따라 향후 남북간 보건의료에 대한 교류는 보다 활성화될 것으로 보이며, 논의도 구체화될 전망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이같은 협력이나 통일을 대비한 북한의료체계 등 전문가들의 많은 연구와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져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와 관련 통일보건의료학회 신현영 홍보이사는 “학회에서는 이러한 시기가 올 것을 준비하기 위해 4년동안 심도 있게 연구를 해왔다”라며 “그동학 학회에서 연구한 남북 교류 지원 방안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필요한 부분부터 우선순위를 정해 사회적 합의를 거쳐 진행됐으면 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통일보건의료학회 전우택 이사장은 최근 국회에서 진행된 ‘북한 보건의료체계에 대한 진단과 개발·협력 증진 방안 정책토론회’에서 ‘한반도 건강공동체 형성’에 대해서 강조한 바 있다.

당시 전 이사장은 “한반도 공동체를 형성하는 일에 있어 한반도 건강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 인 토대”라며 “인적, 물적 교류가 활발하게 이뤄진다면 한반도의 보건의료적인 측면에서 완전히 새로운 환경을 만들게 된다”고 말했다.

전 교수는 한반도 건강공동체 형성을 위해 △남북한의 감염병 상호 전염 △공동 보건의료적 과제 증가 △의료 정보 교류 관리 필요 △상대 지역 방문 도중 원칙 △남북한 보건의료협정 체결 △건강공동체 구성을 위한 기구와 운영 △남한 내 기구와 운영 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