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경제적 협력 기반, 원활한 소통+견고한 조직 필수” 한목소리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다가오는 평화의 시대, 보건의료분야는 남·북 모든 주민의 건강을 위해 먼저 컨트롤 타워와 협력체계가 갖춰져야 할 분야로 손꼽히고 있다. 이에 통일을 준비하는 보건의료계의 과제와 역할, 구체적 협력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논의의 장이 마련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정춘숙 의원(더불어민주당)과 대한예방의학회, 한국역학회는 22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평화의 시대 남북 보건의료 협력과 발전방향’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남북 교류 활성화에 따른 보건의료 협력과 발전을 위한 방향을 집중 모색했다.

북한 약사 출신 이혜경 북한학 박사가 심포지엄에서 발제를 하고 있는 모습

이날 주요 연자들은 한반도 평화 국면은 다시 오기 힘든 기회라는 점에서 지혜와 열정을 모아야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또 제대로 된 협력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산업 분야를 고려한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경제성 평가를 기반으로 원활한 소통, 견고한 조직 및 전문성에 다양한 경험과 역량을 효과적으로 결합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점에 의견을 일치시켰다.

먼저 북한 약사 출신 이혜경 북한학 박사는 ‘북한 보건의료체계/제도/인력양성체계’라는 발제를 통해 경제적 기반이 갖춰진 조건 속에서 북한의 무상치료제는 우월한 제도가 될 수 있지만, 경제난과 식량난 그리고 에너지난이 지속되고 있는 지금 사회주의는 허구라고 지적했다.

그는 의료인력통합방안에 있어서 교과목의 정치과목 지양과 교육의 질적 고양을 지향하고 재교육 등 후속 관리시스템 활용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어 기모란 교수(국립암센터)와 박상민 교수(서울대)는 각각 북학의 감염병과 비감염병 현황을 소개했다.

특히 박상민 교수는 “투입과 효과를 고려한 경제성평가에 근거한 효율적 교류협력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며 “국제기구 지원 영역과 시너지를 가질 수 있고, 북한 상황에 맞는 영역을 고려해 비용효과분석을 통한 합리적 의사결정 지원 및 전략 수립을 해야 한다”며 필수의약품과 소모품 생산 공장을 북한에 세우는 등 경제협력과 융합하는 모델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종합개발 사업 속 보건의료부문 유기적 결합 중요"

한편 2부 순서에서는 본격적인 교류 시대를 맞아 남북 보건의료협력 구상에 대한 구체적인 안도 나왔다.

신영전 교수(한양대)는 발제 자료에서 “탄탄한 협력 원칙하에 남북 간 안정적 커뮤니케이션 통로를 확보하는 것이 우선 과제”라며 “결핵·말라리아 치료와 모자보건사업 등 기존 협력사업 재개와 혈액 채혈 등 시급한 보건의료 교류협력 문제를 의제로 포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실질적 대규모 교류가 이뤄질 경우 △북쪽 지역의 다양한 인프라의 양적 부족 △보건의료서비스 전달 기능의 실조 △남북 간 문제와 제도의 불일치 △특정집단-지역의 긴급한 재난이나 사각지대 발생 등에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기도 했다.

그는 “현실적으로 경제 산업분야가 교류를 주도할 가능성이 큰데, 종합개발 사업에 보건의료부문을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며 “보편적 건강보장과 일차보건의료를 지역 단위에 성공적으로 이뤄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