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 100대 국정과제에 지원해야할 신산업으로 선정
정부, 제 2차 제약산업 육성계획 발표, 실질적 지원방안 제시

[의학신문·일간보사=김영주 기자]올해 2월말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에 취임한 원희목 회장은 3월초 취임 기자회견에서 ‘제약산업은 국민산업’이라고 규정했다.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의약품을 개발·생산하며, 성장가능성이 무궁무진해 우리나라 전체를 먹여 살릴 미래먹거리 산업으로 꼽히는 제약바이오산업이야말로 국민산업으로 불리는데 손색이 없다는 것이었다. 제약업계 내에서 조차 생경했던 이 구호가 놀랍게도 그 위력을 발휘했다. 이후 정부 100대 국정과제 선정에서 적극 육성해야 할 신산업으로 제약·바이오 산업이 포함되는 등 산업의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했다는 평가이다.

제약업계의 2017년은 산업에 대한 위상 강화의 해로 기억될 전망이다. 새정부 100대 국정과제에 집중 지원해야 할 미래 신산업으로 당당히 꼽힐 정도로 국민의 기대치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정치적 격변기를 거쳐 지난 5월 새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는 지난 7월 다듬고 다듬어 100대 국정과제를 발표했다. 제약·바이오산업은 전기차, 반도체, 자율주행차, 드론 등과 함께 새 정부가 적극 육성해야 할 미래형 신산업으로 인정받아 대통령이 직접 챙기는 분야로 위치를 점했다.

‘제약·바이오’분야는 100대 국정과제 가운데 34번째 과제인 ‘고부가가치 창출 미래형 신산업 발굴·육성’ 부분에 담겨 있으며, ‘핵심기술 개발, 인력양성, 사업화 및 해외진출 지원 등을 통해 제약·바이오·마이크로의료로봇 등 의료기기 산업 성장 생태계 구축’을 주요 과제로 제시하고 있다. 제약산업이 그동안의 규제 일변도에서 육성 쪽으로 방향선회의 가능성을 예고하고 있다는 풀이도 가능하다.

올해는 특히 제 2차(2017년~2022년) 제약산업 육성계획이 발표된 해로도 기억될 전망이다. 2차 육성계획의 기본목표가 ‘국민에게 건강과 일자리를 드리는 제약 강국으로 도약’이다. 제약산업이 곧 국민산업이라는 제약업계의 인식이 반영된, 소박하지만 진정성이 느껴지는 목표라는 관련업계 평이다. 구체적 내용을 들여다보면 그 지향점이 분명하다. 관심 분야는 4차산업혁명시대에 걸맞게 첨단바이오의약품과 인공지능(AI) 활용 신약개발 이다. R&D의 경우 오픈이노베이션을 강력 주문하고 있고 자금 지원의 경우 민간투자 유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구호만 요란한 장밋빛 전망으로 일관했던 1차 5개년 계획에 비해 2차 5개년 계획은 구호나 수치보다는 내실있는 내용에 더 중점을 두었다는 평가이다.

제약산업계가 2017년 이같이 위상을 강화하게 된 데는 우선 한미약품의 놀라운 기술수출 성과가 이번에도 한 몫 했다는 풀이이다. 5건 8조원대에 이르는 기술수출 성공은 일부 곡절이 있었음에도 여전히 국민 뇌리에 신약개발에 대한 매력을 확실히 새겨놓았고 문재인 신정부에서도 그 기대를 떨치기 어렵게 만들었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이행명 이사장을 필두로 한 집행부의 바이오 끌어안기가 결과적으로 좋은 영향을 미쳤고, 직능단체장(대한약사회장) 출신으로 국회의원을 지낸 원희목 회장의 사회적 흐름을 정확히 읽고, 미래를 대비하는 정치 감각이 이번 성과의 한 배경으로 작용했다는 평가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