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공약사항'...보건노조ㆍ도민운동본부 7월말까지 서명운동

4년 전 강제 폐업된 진주의료원을 대체할 공공의료기관 설립 운동이 본격 시작됐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과 서부경남공공병원설립 도민운동본부는 최근 '서부경남 지역거점 공공병원 설립을 위한 국민정책'을 제안하고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두 단체는 "진주의료원이 국민의 품으로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국민 정책운동을 제안한다"며 "돈보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우선인 나라를 위해 서명에 동참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서부경남이 대표적인 의료 취약지역이라고 지적했다. 의료기관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할 뿐만 아니라 주민 미(未)치료율, 표준화 사망률, 입원진료 취약에 따른 사망률 모두 높다는 분석이다.

정책 제안서에 따르면 서부경남지역 병원은 경남 전체 108개 병원 중 22개, 종합병원은 24개 중 3개에 불과했다. 더욱이 하동 남해 산청 함양 합천 거창 등은 응급의료에서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지역은 감염ㆍ분만 등에서도 취약 또는 준취약으로 분류됐다.

따라서 이같이 열악한 지역 공공의료 현실을 개선하고 도민 건강권을 지키기 위해서는 지역거점 공공병원 설립(진주의료원 재개원)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보건노조와 시민단체의 주장이다.

이번 양 단체의 서명운동 추진은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이 지역에서의 공공병원 재설치를 위한 필요ㆍ당위성을 홍보하고, 조속한 시행방안 마련을 촉구하기 위한 행동으로 풀이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대선 당시 서부경남 중심으로 공공보건의료체계를 구축하고 혁신형 공공병원을 설치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경남도는 지난 14일 전국 시도지사협의회 대통령 간담회에서 서부경남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 지역거점 공공의료기관 설립을 건의했다.

보건노조와 도민운동본부는 다음달 10일까지 1차 서명을 진행한다. 2차 서명은 31일까지 이어진다. 1차 모아진 내용은 문재인 정부의 정책 수렴 창구인 '광화문 1번가'에 국민정책으로 제안하고,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에도 전달할 계획이다.

진주의료원은 2013년 5월, 당시 홍준표 경남 도지사가 '귀족 강성노조'를 이유로 폐업을 신고해 문을 닫았고, 7개월 여의 리모텔링 작업을 거쳐 지금은 경남도 서부청사로 쓰이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