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관절염·류마티스 관절염에서 통증 완화 효과 확인
심혈관계 위험성 비열등·낮은 위장관계 이상반응 발생률 확인

쎄레브렉스는 골관절염, 류마티스 환자들로부터 각 적응증에서의 효과와 더불어 비선택적 NSAID인 나프록센과 이부프로펜 대비 심혈관계 안전성에 있어 비열등성을 확인했다.

쎄레브렉스는 기존 NSAIDs인 나프록센에서 골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 수술 후 통증, 강직성척추염에서 통증 완화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골괄절염에서 쎄레브렉스는 12주간 미국과 캐나다에 있는 71개 기관에서 관절염 상태, 시각상사척도(VAS)를 이용한 환자의 통증 평가와 관절염 상태에 대한 의사의 전반적인 평가 결과, 12주째 위약에 비해 골관절염 환자에서의 통증을 유의하게 감소시켰으며, 나프록센에 상응하는 효과를 보였다.

또한 류마티스관절염에서는 1149명의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들을 대상으로 12주에 걸쳐 진행된 다 기관 임상시험 결과, 쎄레브렉스(200mg BID)는 류마티스관절염의 징후 및 증상(ACR20 기준)이 44%로 개선되어 위약군(29%)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효능을 보였다.

수술 후 통증에서의 효과를 살펴보면 쎄레브렉스 단독 투여군은 하이드로코돈과 아세타미노펜 병용군과 견줄 수 있는 통증 개선 효과를 보였다. 또한 출혈시간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NSAIDs 약물 치료가 필요한 18-75세의 강직성척추염 환자를 대상으로 쎄레브렉스와 디클로페낙을 투여한 다기관 임상시험 결과, 쎄레브렉스 군은 강직성척추염 환자의 통증 및 염증과 관련한 여러 지표에서 디클로페낙에 상응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쎄레브렉스는 나프록센 및 이부프로펜 대비 위장관계, 심혈관계 안전성 프로파일을 확보했다.

PRECISION 임상 연구는 골관절염 또는 류마티스관절염으로 인한 만성 통증이 있는 환자 총 2만 4081명을 대상으로 약 10년 동안 쎄레브렉스의 심혈관계 안전성을 이부프로펜과 나프록센의 처방 용량과 비교 평가했다.

연구 결과, 세레콕시브의 심혈관계 안전성이 이부프로펜과 나프록센 대비 열등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특히 더불어 위장관계 사건 역시 쎄레브렉스가 나프록센 대비 29%, 이부프로펜 대비 35% 낮게 나타났다. 또한 세레콕시브는 이부프로펜 대비 신장 사건 발생률도 유의하게 낮았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