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Health&IT 포럼 출범…‘의료혁신 뉴 디지털 플랜 컨퍼런스’ 동시 개최

연세의료원이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의료업계와 정보통신기술업계가 결합된 혁신 의료의 창출과 선도를 꿈꾼다.

연세의료원 윤도흠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연세대학교의료원(의료원장 윤도흠)은 오는 24일 정보통신과 의료 및 바이오 기업체, 의료 정책 전문가 및 학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Health&IT(HIT) 포럼’을 출범하고 같은 날 ‘의료혁신, 뉴 디지털 플랜’을 주제로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HIT포럼’은 의료계 종사자들과 IT기업, 정부 관계자들이 정보를 공유하면서 아이디어 수준에 머물렀던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의료 사업을 현실화하자는 목적에서 시작됐다.

포럼에는 IoT기반 디바이스, 5G 통신 등 여러 분야의 정보통신 연관 기업과 의료 및 바이오 기업, 의료 정책 전문가, 학계 전문가들이 참여해 ‘의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의 시대적 요구에 대해 의견을 나눌 전망이다.

또한 포럼은 ICT와 결합된 정밀의료 및 웰니스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시장 협력, 해외 진출, 각종 규제, 진입장벽 등의 주제들을 매월 넷째주 화요일에 정기적으로 논의 할 계획이며 윤도흠 연세의료원장과 최남수 머니투데이방송 대표이사가 공동 대표의장단을 맡는다.

연세의료원이 머니투데이방송과 함께 HIT포럼 출범을 기념한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윤도흠 의료원장은 “연세의료원은 이미 2016년 7월 산학융복합의료센터를 세워 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왔다”며 “HIT포럼은 의료 분야의 스타트업 기업들과 의료진에 대한 결합의 장을 열어주고 정보통신 기업과 의료 전문가의 협업을 유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고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의료 분야 문제 해결 및 국내 의료 서비스의 글로벌 진출도 추진하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창구 역할을 목표로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포럼 출범 기념 컨퍼런스는 오는 24일 서울프레스 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리며 ‘IT가 가져오는 의료혁신(1부)’과 ‘디지털 헬스 생태계 위한 조건(2부)’으로 구성돼 박건우 교수(고려대안암), 허영 PD(KEIT 메디칼디바이스), 장혁재 교수(연대 세브란스), 김경남 대표(셀바스에이아이), 신수용 교수(경희대학교) 등의 패널들이 자유로운 의견 개진 및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