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유통협 총회, '오류 책임·피해 유통업체에만 집중' 강한 불만

일부 제약사들의 의약품 바코드 오류, 심평원 보고 데이터 오류로 인해 의약품유통업체들이 일련번호 보고에 애를 먹고 있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제약 D사, Y사 등 의약품 정보 데이터 오류가 발견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의약품유통업체들은 의약품 입고 시 제약사 출고 시 신고한 데이터 정보를 심평원으로 받고 입고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제약사들의 데이터에 오류가 발생하고 있어 의약품유통업체들이 난감해 하고 있는 것. Y사의 경우는 데이터 송신이 수십분만에 체크되면서 업무 로드가 발생했다.

이처럼 제약사 데이터 자료가 완벽하지 않으면 하루에 수만건 의약품의 입고 체크 작업을 해야 해 약국을 비롯해 병의원 배송이 지연된다.

이같은 의약품유통업체들의 호소는 지난 19일 개최된 서울시의약품유통협회에서도 이어졌다.

이날 총회에서 의약품유통업체들은 제약사들의 바코드 오류, 데이터 오류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점을 최종적으로 의약품유통업체들이 행정처분을 받을 수 있는 만큼 의약품유통업체들의 조급함을 토로했다.

정보센터에서 받은 정보와 달리 유통기한이 경과된 제품이 섞여 있거나 정보가 읽히지 않아 수십분을 할애하다 겨우 정보가 확인된 품목도 있었다.

의약품유통업체 관계자는 “현재 시스템에서 입고에서 해야 하는 정보 보고는 제약사들이 심평원에 보고한 정보를 받고 있는데 제약사 자료에 문제가 있어 난감하다”고 지적했다.

제약사들의 오류를 잡기 위해서는 제약사들이 1차적으로 해결해야 하지만 복지부, 심평원도 관심을 가지고 업체로부터 꾸준한 피드백을 받고 분석, 평가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현재 구조로서는 제약사, 정부 잘못으로 인해 의약품유통업체들이 행정처분을 받게 되기 때문이다.

서울시의약품유통협회 임맹호 회장은 "제도를 준비하는 3년 간 유통업계가 요구한 수정사항은 하나도 반영되지 않고 정부는 무조건 제도 시행만 밀어붙이고 있다"며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제도를 업계 희생만으로 시행하려는 태도에 업계는 반기를 들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