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의 1상 CH24H 억제제 오비드와 공동 개발

다케다가 미국의 생명공학사 오비드와 희귀 소아 간질 치료제 후보를 함께 개발하기로 비공개의 금액에 제휴를 체결했다. 이에 오비드는 다케다의 선택적 CH24H 억제제 TAK-935를 개발하는데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는 다케다가 1상 임상까지 개발했고 이제 드라베 증후군, 레녹스-가스토 증후군, 결절성 경화증 등 희귀 간질성 뇌병증에 1b/2a 임상시험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에 따라 다케다는 오비드의 지분을 갖고 또한 개발 진전에 따른 중간로열티를 받을 수 있으며 양사는 개발 및 판매 비용과 수익을 반반씩 나누기로 약속했다.

또한 다케다는 일본에서 판매를 주도하고 아시아 등 다른 국가에선 옵션권을 지니며 오비드는 미국, 유럽, 캐나다, 이스라엘에서 임상 및 판매 작업을 담당하게 된다.

양사는 하나의 통합된 학제간 팀 개념으로 협력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며 성공하면 다른 희귀 중추신경계 적응증 개발 또한 추진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다케다는 지난달에도 벤처투자사인 라이트스톤과 함께 영국의 신경 및 정신 장애 등 신경과학 연구개발 전문 업체로서 세레반스를 출격시키기도 했다.

한편, 오비드는 테바의 전임 CEO 제레미 레빈이 이끄는 희귀 신경질환 치료제 개발 전문 생명공학사로 비슷하게 지난 2015년에도 룬드벡으로부터 고도로 선택적인 시냅스 외성 GABA(A) 수용체 작용제(SEGA) 가복사돌(gaboxadol)을 들여와 개발하고 있으며 OV101도 엔젤만 증후군 및 취약 X 증후군 증상 치료제로 개발 중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